노키아, '5G Future X 네트워크 아키텍처' 발표
노키아, '5G Future X 네트워크 아키텍처' 발표
  • 정윤형 기자
  • 승인 2018.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내달 26일 스페인 MWC서 후속발표 진행
리프샤크 칩셋. 사진=노키아
리프샤크 칩셋. 사진=노키아

[팍스경제TV 정윤형 기자]

노키아는 5G 네트워크의 사이즈, 비용, 전력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리프샤크 칩셋(ReefShark chipset)을 30일 선보였다. 이와 함께 새로운 실리콘 디자인 기반 5G용 Future X 아키텍처의 핵심 스펙과 5G 기술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도 발표했다.

다음달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MWC에서 선보일 이 포트폴리오는 각 기지국당 지금보다 최대 3배 이상 많은 데이터 처리용량을 제공하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자동화를 통해 총 운영비를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최신의 종합적인 엔드-투-엔드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노키아의 5G Future X는 이번에 선보인 리프샤크 칩셋을 통해 전례 없는 기저대역 성능을 제공한다. 리프샤크 칩셋은 대형 MIMO 안테나의 크기를 50% 가량 줄여 배치 옵션을 늘리는 동시에, BBU의 전략 소비를 64% 가량 절감시킨다. 또, 머신러닝이 가능한 빔포밍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가 모바일 기기를 직접 찾을 수 있으며, 셀 범위 확장과 고객 요구에 따른 방대한 처리용량 제공도 가능하다.
 
5G future X 네트워크는 효율적인 트래픽 관리는 물론, 각 네트워크 '조각(slice)'에 할당되는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에 대처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 패킷 코어와 같은 노키아의 5G 핵심 솔루션은 자동화된 클라우드 네트워킹 및 동적 수명관리 기능을 ▲NFSD(Network Function Software Disaggregation), ▲'상태 효율적(state-efficient)' 프로세싱을 가진 무상태 기능 소프트웨어 기능, ▲공유 데이터 레이어 등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 컨셉과 결합한다. 이를 통해 동급 최강의 서비스 제공과 민첩성, 그리고 운영 효율성을 실현해 준다.

5G를 완전하게 구현하고, 대규모 네트워크 연결 및 서로 다른 다양한 요구사항 처리를 위해서는 '자동화' 기술이 필수이다. 노키아는 네트워크 상에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발전시켜 어디서든 무선 기지국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성능과 운영을 크게 향상시켰다. 노키아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자동화를 구현할 경우 약 30%의 운영비 절감이 가능하다. 노키아는 고객들이 자신의 네트워크에서 인텔리전트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방형 아키텍처 문화를 지원한다.

마크 루앤 노키아 모바일 네트웍스 대표는 "노키아는 5G Future X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들이 새로운 실리콘에서 실행되는 머신러닝과 자동화를 프로그래밍하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데이터와 네트워크 인텔리전스(NI)를 개방하고 있다. 노키아 벨 연구소(Nokia Bell Labs)에서 개발한 Future X아키텍처로 인해 IP, 광학, RF, 소프트웨어, 혁신적인 자체 실리콘 등 노키아 제품 및 서비스 기술들이 상호 혼합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고객이 5G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가장 적합한 형태로 마음껏 변형할 수 있도록, 노키아는 전례없는 기능과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노키아는 MWC2018에서 5G Future X 비전에 대해 지속적으로 후속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