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암호화폐 거래소 넘어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빗썸 “암호화폐 거래소 넘어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 송창우 기자
  • 승인 2018.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분산경제포럼, 블록체인 국내외 관계자 한자리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후원사 참여
빗썸, 코인 온오프라인 결제 가능한 시스템 구축

[팍스경제TV 송창우 기자]

(앵커)

어제부터 오늘까지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워커힐 호텔에서는 제1회 분산경제포럼 2018이 열렸습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후원사로 나섰는데요.

오늘은 이정아 빗썸 부사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암호화폐의 현재와 미래를 들여다봤습니다.

관련 내용 송창우 기자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송 기자. 우선 분산경제포럼, 좀 생소한데요. 간단히 설명부터 해주시죠.

(기자)

네, 먼저 분산경제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분산경제란 모든 참여 주체가 각자의 경제적 인센티브를 위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중앙기관이나 중개자 없이 합의에 도달하는 경제 모델을 일컫는 말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대표적 산물인 암호화폐에 이를 적용시켜본다면 중앙정부의 통제 없이 화폐의 기능을 하는 것을 뜻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분산경제포럼에서는 블록체인 사업과 연계된 전 세계 주요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경제 패러다임의 확장과 진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특히,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후원사 자격으로 참여했는데요.

오늘 이정아 빗썸 부사장이 기조연설을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빗썸 측 기조연설에서는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나요?

(기자)

네,

이정아 빗썸 부사장은 기조연설 서두에서 빗썸 거래소의 현황과 성장세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 부사장의 발언 들어보시겠습니다.

[이정아 빗썸 부사장]

“하루 최고 평균 거래량 3조6000억원, 누적 거래량 430조원을 기록하고 있다. 거의 대부분 누적 거래량이 지난 6개월 사이에 발생한 거래량이다. 한국 시장과 빗썸이 얼마나 급격하게 성장했는지 보여주는 지표, 그동안 빗썸은 국내 점유율 40~55% 유지하고 있다“

이 부사장은 이어 "암호화폐 거래소를 넘어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내보였습니다.

이 부사장은 실물화폐와 암호화폐 통합결제, 블록체인 R&D, 암호화폐 파생상품, 암호화폐 송금, 각국 실물화폐와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다중화폐거래소 등의 플랫폼을 준비 중이라면서 다양한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시너지를 내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런 맥락에서 빗썸은 최근 암호화폐 결제 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제 암호화폐로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이 우리나라에서도 일상화되는 건가요?

(기자)

네, 빗썸 측에 따르면 빠른 시일 내에 가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온오프라인에서 빗썸 거래소에 보유중인 14종의 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당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3월 숙박 애플리케이션 ‘여기어때’와 제휴를 통해 앞으로 숙박료를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어서 각종 SNS 상에서의 결제, 오프라인 프랜차이즈 매장에서의 구매·결제가 가능토록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상엽 빗썸 홍보실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이상엽 빗썸 홍보실장]

“빗썸 계정에 가지고 있는 빗썸 캐시, 원화와 14종의 암호화폐를 통합해서 환산한 자산을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암호화폐 형태로 결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업체와 제휴를 맺고 있다. 모든 국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체 산업을 리드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다”

(앵커)

네, 앞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빗썸이 단순히 암호화폐 거래소 사업에 그치는 것 아니라 금융 시장 전반으로 사업 확장을 꾀하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그러나 아직까지 암호화폐에 대해 폐쇄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정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분명히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가요.

(기자)

네, 오늘 기조연설에서 이정아 부사장 역시 정부에 대한 쓴 소리를 이어갔습니다.

정부 규제에 암호화폐 원화 입금 차단이 포함됐다면서, 화폐 가격이 떨어졌고 이에 따라 각 거래소들이 취할 수 있는 운신의 폭 역시 줄어들었다고 전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암호화폐 파생상품과 선물상품이 나오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암호화폐공개, 이른바 ICO마저 금지된 상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 블록체인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해놓고, 정작 암호화폐 거래 활성화에는 힘쓰지 않는 모습을 지적했습니다.

이 부사장은 이에 대해 “정부가 암호화폐를 다루는 모습이 마치 럭비공을 축구공으로 만드는 것 같다”고 표현했습니다.

다루기 어려우니 다루기 쉽도록 하겠다는 것인데, 럭비공도 잘 다룰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실제로 돈이 움직이고 수익 또는 손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쉽사리 태도를 명확히 하지 못하는 것일 텐데요.

법적인 기준이 뚜렷하지 않는 것도 한 가지 이유가 되겠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빗썸은 지난 2016년 하반기 이후부터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실사와 검증을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빗썸은 은행이나 정부 보안기관을 통해 실사가 들어오고 있는데 암호화폐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금융권 수준의 규제를 적용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금융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겠다고 한 상황에서 정작 규제는 기존의 금융권과 다르게 받겠다는 것인가라는 비판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에 이 부사장은 암호화폐에 맞는 기준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이정아 빗썸 부사장]

“저희가 금융권 수준의 시스템을 못 갖췄기 때문만은 아니다. 저희는 조금 다른 시스템을 많이 가지고 있다.

암호화폐 입출금을 다루고 있고, 블록체인 때문에 발생하는 현재의 금융권 기준에서는 맞출 수 없는 것들이 있다“

무엇보다 암호화폐에 대한 법적인 근거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세무나 회계처리 기준을 기존의 금융권과 맞추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앵커)

네, 무엇보다 빗썸이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데요.

다시 돌아와서, 빗썸의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정리해보죠.

(기자)

네,

먼저, 이상엽 빗썸 홍보실장의 말을 통해 빗썸의 목표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상엽 빗썸 홍보실장]

“암호화폐가 단순히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수단이 아니라 누구든지 일상생활에서 쓰는 법정통화처럼 실제 생활에서 손쉽게 결제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어디서든지 국외에서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이밖에도 빗썸은 오늘 분산경제포럼에서 결제 시장 확대와 다양한 금융 상품 개발에서 나아가 투자자들에게 판단의 기준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리서치 회사 역시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해 벤처캐피탈을 통한 스타트업에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는 빗썸이 개별 암호화폐에 대한 평가와 전망까지 내놓을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송창우 기자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