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조, '잠정 합의안' 찬반투표…26일까지
한국GM 노조, '잠정 합의안' 찬반투표…26일까지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노동조합은 25일부터 '임금·단체협약(임단협) 잠정 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에 들어갔다ㅣ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한국지엠(GM) 노동조합은 25일 '임금·단체협약(임단협) 잠정 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에 돌입했다.

이는 한국GM 노사의 14차 임단협 교섭으로 도출한 잠정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의 찬반을 묻는 조사다.

26일까지 이틀간 전체 조합원 1만3천여명이 대상이며 조합원 과반수가 찬성하면 올해 임단협 잠정 합의안이 최종 가결된다.

사측은 핵심 쟁점이었던 군산공장 잔류 근로자 680명에 대해 추가 희망퇴직과 다른 국내 공장으로의 전환배치를 시행하고, 무급휴직은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노조는 단협 개정을 통해 본인 학자금, 자가운전 보조금, 미사용 고정연차 수당 등 1천억원에 가까운 복리후생 항목을 축소하기로 했다. 기본급 인상을 동결하고 올해 성과급도 받지 않는다.

노사는 부평1·창원공장에서 각각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모델 생산을 개시하는 내용의 미래발전 전망 제시안에도 합의했다.

또 말리부 후속모델이 필요한 부평2공장은 노사가 '부평2공장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물량 확보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제너럴 모터스(GM) 본사가 예고한 법정관리 시한을 1시간 남기고 극적인 노사 합의에 이른 만큼 잠정 합의안이 부결될 가능성은 작다는 게 업계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