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동남 우미린 풀하우스, 시장침체 이겨내고 분양성공하나
청주 동남 우미린 풀하우스, 시장침체 이겨내고 분양성공하나
  • 이건희 기자
  • 승인 2018.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건희 기자]

(앵커)

2014년 통합 청주시가 출범하며 많은 사람들이 청주 시 인구 유입으로 인한 집값 상승을 기대했지만, 인구 증가는 만 명에 그쳤습니다.

여기에 청주시 전체에 많은 주택 물량이 들어서며 공급 과잉 부작용을 겪는 것 아니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는데요.

청주 지역 분양 현장에 나와있는 취재기자 만나보겠습니다.

이건희 기자

  

(기자)

최근 충북 청주시 부동산 시장은 수요공급 미스매치 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인구 증가율은 미미한데, 잘못된 인구 증가 예측으로 이를 뛰어넘는 많은 아파트가 공급됐기 때문인데요.

지난 해 기준 5천여 가구가 미분양인 상황에서도 올해 만 천 여 가구가 분양 예정이어서, 시행시공사 사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청주 동남 지구는 청주 지역 내 마지막 미개발 택지개발지구로서 올해만 6개 블록에 3천 7백 여 가구 분양이 이뤄집니다.

  

청주시 아파트 시장 분위기 임도완 분양소장에게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 최근 청주지역 부동산 시장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청주는 현재 공급이 많아 분양시장은 다소 침체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대기업인 ‘SK하이닉스’와 ‘LG생활건강’ 등의 ‘대규모 투자 증설 계획’에 따라 꾸준한 인구 유입이 예상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로 향후에는 주택시장도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청주시 아파트 거래량은 지난해 1분기(5693건)에 비해 올해 1분기에는(6559건) 15%가량 증가하는 등 아파트 거래량에서도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Q. 통합 청주시가 들어서며 청주 지역 부동산 관심은 KTX오송역이 있는 북서부 지역에 몰렸습니다. 동남 지역은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했는데요. 동남 지역 상황은 어떠합니까.

현재 동남지구는 입지적으로 세종과 대전시 등 인근도시로의 접근이 용이하고 ‘순환도로 인접’ 및‘주요 도로 개발계획’과 ‘상당구청 신 청사’로 주목 받고 있는 청주 최대규모의 택지지구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택지지구 공급이 줄어들고 공급 중단 논란까지 나오고 있어 택지지구의 희소성이 크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청주 동남지구는 공동주택 약 1만4천가구가 건설될 택지개발지구로 방서지구와 인접해 있어 대규모 주거타운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Q. 현장을 살펴보면 모든 단지의 규모가 84㎡ 이하인데요? 이렇게 구성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최근 우리나라는 핵가족화에 따른, 가족 구성원 감소로 인하여 중소형 평형대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당사업지 또한 실거주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평형 중 희소가치가 높은 27평형(전용 69㎡)을 구성하였고 일부 세대는 테라스를 특화하여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동남지구는 물론 청주시내에서도 27평형(전용 69㎡) 같은 틈새면적이나 테라스 특화 아파트는 희소성이 높아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Q. 주택 시장의 트렌드 중 하나가 올인원일텐데요. 우미린 풀하우스는 어떻습니까

당사업지는 ‘풀하우스’라는 펫네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변에 다양한 편의시설은 물론 우수한 학군과풍부한 녹지까지 갖춰져 있습니다. 실제로 사업지 인근으로는 하나로클럽, 상당구청 등 편의시설과 관공서가 인접하고 도보권 학군 및 인근 무심천 등의 수변공원이 있어 아파트 주변에서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는 제대로 된 올인원아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청주 시는 신생아 출산이 많은 도시 중 하나입니다. 주변 교육 시설은 어떤 것이 있나요

택지지구 조성 후에야 학군이 갖춰지는 일반적인 택지와는 다르게 당사업지 단지 도보권에는 운동초 중, 상당고 및 청주시립도서관이 이미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단지 앞 중심상업시설내에 학원 시설 등이 들어서게 되면 더욱 우수한 학군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업지는 단지 내부에 별동의 에듀센터를 배치하여 대형 도서관, 남•여 구분 독서실, 스터디룸, 어린이집 등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제가 나와있는 동남지구 우미린 풀하우스 견본주택 현장 인근에만 4곳의 견본주택이 문을 열고 있습니다.

청주지역 마지막 택지개발지구인 동남지구를 두고 건설사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청주 동남지구 우미린 풀하우스의 분양성적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이건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