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경TV 초대석] 한경희 한경희생활과학 대표
[아경TV 초대석] 한경희 한경희생활과학 대표
  • 정윤형 기자
  • 승인 2018.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정윤형 기자]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제계 주요 인사들을 만나보는 팍스경제TV 초대석입니다.

스팀청소기, 스팀다리미로 잘 알려진 생활가전기업 한경희생활과학, 많이들 아실겁니다.

회사는 한때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 법원 기업회생절차를 조기졸업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재도약을 위한 활동을 바쁘게 이어가고 있는 한경희생활과학의 한경희 대표를 모시고 회사 이야기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한경희생활과학은 어떤 회사?

Q. 올 초 기업회생절차를 조기졸업하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기 위한 준비에 한창 바쁘실 것 같습니다.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합니다.

Q. 회사가 어려워지면서 구조조정도 하고 또 이와중에 대표님께서 사기혐의로 고소를 당하는 일까지 발생했습니다. 사실 이런 상황에서 재기를 꿈꾼다는 것이 쉽지 않았을텐데 당시 심경은 어땠는지요?

Q. 힘든 상황속에서도 다시 회사를 일으켜 세우려는 힘을 준 원동력이 있었나요? 특히 고객분들 덕에 많은 힘을 얻었다고 들었습니다.

Q. 힘든 와중에도 신제품을 개발했습니다. 그렇게 개발한 신제품 다리미가 최근 홈쇼핑에서 완판을 기록해 기분이 남다를 것 같습니다. 홈쇼핑뿐만 아니라 다른 유통채널에서도 판매되고 있을텐데 소비자분들 반응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Q. 이번 신제품같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때는 무엇보다 제품 개발을 위한 투자가 중요할텐데 연구개발에 특별히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지요?

Q. 제품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같은 것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Q. 회사를 이 자리에 있기까지 한 제품이 바로 스팀청소기, 스팀다리미인데 기존에 없던 이런 제품이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 주부들의 호응이 좋았잖아요. 아직까지 스팀청소기 같은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제품을 기대하는 소비자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혹시 새롭게 개발을 준비하는 제품이 있을까요?

Q. 좋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제품을 유통하는 방식일텐데. 조만간 고객의 가정에 방문해서 제품을 선보이고 렌털까지 하는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현재 준비는 잘 되어가고 있나요?

Q. 이번에는 해외진출에 대한 이야기 한 번 해보겠습니다. 과거에 무리한 미국 시장 진출이 회사가 경영난을 겪게 한 원인 중 하나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야심차게 도전한 미국진출에서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한 이유가 뭐였을까요? 사실 중소기업이 미국시장에 도전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을텐데 당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Q. 미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해외진출을 꿈꾸고 있을 것 같은데 진출하게 된다면 어떤 국가를 공략하고 싶은신가요?

Q. 대표님 개인적인 스토리도 많이 궁금합니다. '한경희'하면 '평범한 주부', '평범한 공무원'에서 한 기업의 대표가 된 인물로 잘 알려져있는데, 공무원 생활을 하다 회사까지 만들어 사업에 뛰어들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Q. 회사 세우고 초기에는 어려움도 많았을텐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Q. 대표님도 현재 워킹맘 중 한 명인데, 아직까지 한국은 워킹맘이 집안일도 하고 독박육아를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업의 대표로 계시면서 많이 바쁠텐데 일과 가정의 균형을 어떻게 맞춰나가는지 궁금합니다.

Q. 말씀 들어보면 한국에서 여성이 기업을 꾸린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대표님께서는 월스트리트저널, 포브스 등에서 '주목해야 할 여성기업인'으로까지 선정된 바 있습니다. 창업을 꿈꾸는 여성들에게 롤모델이 될 것 같은데 이들에게 조언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Q. 지금까지도 많은 성과를 보여주셨는데 그렇다면 대표님의 최종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한경희생활과학의 현재와 미래부터 한경희 대표의 개인적인 이야기까지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한경희생활과학이 어떤 기업으로 성장해나갈지 기대해보겠습니다.

팍스경제TV 초대석, 이번 시간은 한경희생활과학의 한경희 대표와 함께 했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