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거래로 덩치 키운 양우건설, 수익구조 다변화 필요
내부거래로 덩치 키운 양우건설, 수익구조 다변화 필요
  • 이정 기자
  • 승인 2018.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멘트]
양우건설이 지난해 매출의 상당 부분을 내부거래를 통해 달성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계열사와 특수관계자에 자금을 지원하면, 시행사는 일감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수익을 올렸습니다.  보도에 이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양우건설이 매출 1조원 달성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2011년까지 매출 1338억 원의 비교적 규모가 작은 건설사였지만, 2013년부터 빠르게 성장해 시공능력 47위의 1군 건설사로 성장했습니다. [시공능력평가액 7008억 원, 지난해 61위]

하지만 이런 양우건설의 외형 성장에는 고삼상 회장 일가 지분 소유의 계열사 간 내부거래가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지난해 양우건설 매출의 상당 부분은 계열사와 특수관계자의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나왔습니다. [전체 매출 7937억 원, 계열사 매출 2459억 원, 비중 31%]

특히, 정호건설(1594억 원)과 광문개발(864억 원) 두 곳에서만 2458억 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내부거래 비중 87.3%]

두 회사 모두 고 회장 일가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한 곳으로, 양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 '양우내안애'의 시행을 맡고 있습니다. [정호건설, 고삼상 회장의 딸 고애림 지분 60% 보유/ 광문개발 고삼상 회장의 아들 고광정 지분 100% 보유]

내부 자금거래도 빈번하게 이뤄졌습니다.

양우건설이 지난해 6개 계열사에 대여한 자금은 모두 980억 원. 

이 자금으로 택지를 확보해 분양사업을 시행하면, 다시 양우건설은 시공을 맡는 방식으로 수익을 불렸습니다.

양우건설이 이렇게 내부거래에 집중하는 건 저가 수주 경쟁을 벌이지 않고도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내부거래 의존도가 높을수록 경영 안전성은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합니다.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중견건설사까지 성장한 양우건설.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독자적인 수익구조를 만들어내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팍스경제TV 이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