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영의 파워블록체인]중소벤처기업, 블록체인에서 새로운 기회 찾는다
[이순영의 파워블록체인]중소벤처기업, 블록체인에서 새로운 기회 찾는다
  • 이순영 기자
  • 승인 2018.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 중소벤처기업역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찾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한국블록체인협회와 공동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블록체인에서 찾는 중소벤처기업의 새로운 기회라는 주제로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진행했는데요…자세한 소식 이순영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장 분위기 어땠습니까?

(기자) 최근 블록체인과 관련된 밋업이나 세미나 컨퍼런스 등이 상당히 많이 열리고 있고 그만큼 관심도 뜨거운데요 오늘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블록체인 컨퍼런스 역시 400여석의 자리가 다 차고도 모자랄 만큼 많은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정치 경제 등 다방면에 거대한 변화를 가져올 블록체인 기술을 중소벤처기업의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블록체인이 사회전반에 거대한 변화를 가져올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중소벤처기업 역시 플랫폼을 구축하고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앞으로 블록체인으로 인한 거대한 흐름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중소벤처 기업도 블록체인 기술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 이 자리가 다양한 도입사례 공유로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현업에 어떻게 접목시킬지를 고민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태희 한국블록체인협회 산업잘전위원회위원장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선구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는데요…그는 국내 스타트업의 경쟁력이 좋은 만큼 이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힘줘 말했습니다.

[우태희 한국블록체인협회 산업발전위원장]
“현재 산업 현황을 바탕으로 얼마나 효과적이며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서 블록체인이 확실히 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지가 앞으로의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앵커)오늘 어떤 내용들이 나왔습니까?

(기자) 오늘 컨퍼런스에서는 실제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한 경험이 있는 업체들이 금융이나 보험 공공서비스, 에너지 등 분야별 생생한 블록체인기술 적용사례를 공유했는데요.. 그밖에 블록체인 기반의 블로그 서비스 스팀잇을 비롯해 블록체인 기반의 우버라 불리는 이스라엘 블록체인 벤처기업 라주즈, 독일 스타트업 슬로킷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한 해외 벤처기업의 사례들도 소개됐습니다.

(앵커)블록체인은 공유경제를 지향하는 분산형 발전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중소벤처기업과 스타트업들이 주인공이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기자)맞습니다. 말씀드린대로 해외에서도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상황인만큼 우리나라 역시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으로 한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신상홍 중소기업중앙회 실장]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중소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데 제도적으로 장벽에 부딪힐 수가 있고요 현재 혁신 성장 때문에 규제 완화를 정부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그런 규제 요인들을 저희가 적극 발굴해서 혁신 속도가 빠르게 중소기업들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