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강변도시, 동양건설산업과 제2의 위례신도시로 거듭날까
미사강변도시, 동양건설산업과 제2의 위례신도시로 거듭날까
  • 이건희 기자
  • 승인 2018.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건희 기자]

(앵커)

창을 열면 한강, 문을 열면 서울.

미사강변도시가 처음 도입됐을 때 광고 문구입니다.

기대와 달리 분양이 시작됐던 2013년은 부동산 가격 폭락을 우려한 여론이 확산돼 청약 미달이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5년이 지난 지금은 어떤지 취재 기자 만나보겠습니다.

이건희 기자

 

(기자)

미사강변도시는 2014년 이후 각종 호재가 발표되며 위례신도시와 함께 땅값이 폭등한 대표 도시입니다.

강동구와 인접해있단 장점 외에도, 지하철 5호선 개통이 예정되는 등 각종 호재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미사강변도시 시장 상황 자세한 이야기 김지범 본부장에게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 하남 미사강변도시는 어떤곳인가요?

미사강변도시는 수도권 계획도시로 2009년 경기 하남 덕풍동, 망월동, 선동, 풍산동 일대 그린벨트를 해제해 조성하기 시작한 곳입니다. 특히 미사강변도시는 서울 강동구와 밀접해 있어서 일찌감치 '강남6구'로 통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몇 안 되는 수도권 신도시인 데다, 강남 접근성이 뛰어나 실수요자와 투자자들로부터 꾸준하게 각광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지하철 5호선 미사역 개통 등 교통호재로 집값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조성 초기 총 35개 단지, 3만 8315세대 규모로 계획된 미사강변도시에는 현재 총 24개 단지, 2만 3339세대가 입주해 있는데요 70% 가량이 입주를 마친 셈입니다. 안정적인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런 택지 개발 지구는 매력적이긴한데, 빈 땅에 새로 만든 도시다 보니 인프라 걱정 많이 하시는데요. 미사 지구는 어떻습니까

앞서 설명드렸듯이 미사강변도시는 개발 마지막 단계에 있으며 여러가지로 확실한 호재가 많은 곳입니다. 업무와 상업, 주거는 물론 문화, 자연 등 다양한 인프라를 한곳에 갖춘 서울에 인접한 수도권 신도시로서는 오히려 동탄이나 판교 등에도 경쟁력면에서는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북쪽과 동쪽으로 한강이 흐르는 수변 환경친화적인 신도시인데다 교통과 도시 인근에 산업단지가 들어서게 됩니다. 교육과 환경 그리고 생활편의시설 역시 안정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Q. 미사 지구의 배후 거주 수요는 어떻습니까

미사 강변도시는 주거 시설에 대한 본격적인 입주와 함께 인근 상주인원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미 계획대비 70%가 입주를 마쳤고요 바로 인접하고 있는 강동첨단업무단지는 우리나라 유수의 10여개 대기업의 1만5000여명의 직원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또, 2020년 조성예정인 강동엔지니어링 복합단지와 고덕상업업무 복합단지까지 기업체의 입주를 마치면 상주인구는 총 7만여명에 이르게 됩니다. 탄탄한 주변 산업단지 배후 수요 외에 미사역세권 유동인구 등을 감안할때 배후 수요는 굉장히 안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사강변도시 자체가 도시 인프라를 갖춘 자족 도시로 개발되고 있고 차질이 없는 곳입니다.

 

Q. 미사 강변 지구에 들어섰던 아파트는 대부분 중소형 평형으로 알려졌는데요. 대형 평형으로 구성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미사강변도시 민간 분양단지는 대부분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미사강변도시를 계획면서 미사역 파라곤이 들어서는 C1블럭은 85㎡ 초과단지로 계획 되어 있었습니다. 도시계획에 따라 지어지고 있지만 주변 중소형평형과는 차별화된 단지 구성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중대형평형이지만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고 이에 분양가에서도 경쟁력이 있다보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최근 주거 환경 트렌드로 올인원을 뽑을 수 있겠는데요. 미사역 파라곤의 상가는 어떻게 기획될 전망인가요

미사역 파라곤은 미사지구에서 마지막 분양단지이면서 5호선 미사역과 직접 연결되는 마지막 단지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입지를 최대한 활용해서 이곳이 지하철 이용객은 물론 대중교통이나 도보이용자들의 교차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공을 들였습니다. 파라곤 스퀘어 전면으로는 "오즈의 마법사" 컨셉 특화인 오즈파크 테마광장을 꾸며서 가족단위의 이용객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상가 내부 역시 SSM, 키즈 테마파크, 푸드코드 등 대형 앵커테넌트 유치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고객 전용 테라스, 옥상정원 등 휴게시설, 각종 모임이나 파티를 위한 이벤트 공간 등을 갖춰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미사강변도시의 명소로서 가보고 싶은 곳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중소형 아파트 위주 시장 분위기 속에서 오랜만에 중대형 단지 위주 매물이 나왔는데요.

대형이지만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분양 성적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TV 이건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