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TR, 중국 수입품에 추가관세 절차 착수…'2000억 규모'
USTR, 중국 수입품에 추가관세 절차 착수…'2000억 규모'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절차에 착수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보l사진=뉴시스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절차에 착수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보l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절차에 착수했다. 규모는 2000억 달러(223조 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10일(현지시간) '무역법 301조' 조치에 대한 성명을 통해 "중국의 보복과 무역 관행 변경 실패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절차를 시작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관세의 대상이 되는 제품은 중국의 산업 정책과 강제적인 기술 이전 관행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이 이번 조치를 시행하면 관세 부과 대상이 되는 중국산 수입품은 총2500억 달러 규모가 된다. 중국의 전체 대미 수출(5050억 달러)의 절반에 달하는 수준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USTR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정책과 관행에 따라 미국의 혁신가들은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대가로 자신의 기술과 노하우를 넘겨줘야 했다"며 "이와 함께 중국은 국영 펀드와 기업을 이용해 미국 기업을 인수하고 부담스러운 지적재산권 허용 요건을 부과하는 등 미국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비경제적 수단을 사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관세는 앞서 발표한 500억 달러 규모의 관세 조치를 유지하는 가운데 추가로 부과될 예정이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6일 340억 달러 규모, 818개 품목 중국산 수입품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했다. 나머지 160억 달러 규모 284개 품목에 대한 관세조치는 이달 말 발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