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과열 합동 단속 시작… 숨죽인 강남 중개업소
부동산 과열 합동 단속 시작… 숨죽인 강남 중개업소
  • 이정 기자
  • 승인 2018.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앵커] 
정부가 부동산 과열을 막기 위해 현장 단속에 나섰습니다. 박원순 시장이 개발 구상을 밝힌 뒤 집값이 급등한 용산을 시작으로 단속 대상 지역을 확대한다는 방침인데요. 서울 집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강남의 중개업소들은 일제히 문을 닫고 숨죽인 모습입니다. 
이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강남의 한 재건축 단지 내 종합상가입니다.

부동산 31곳 중 문을 연 곳은 단 2곳뿐, 대낮인데도 어두컴컴하기만 합니다.

정부가 불법 부동산 거래를 집중 단속한다는 소식에 문을 닫고 일제히 휴업에 들어간 겁니다.

[현장음 녹취]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어제부터 다 닫은 것 같은데? 용산이 나왔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이제 여기도 나올 것이라고 그래서.."

국토부와 서울시, 그리고 지자체 공무원들로 구성된 합동단속반은 어제(7일) 용산을 시작으로 불법 분양권 전매 등 시장 교란 행위에 대한 집중 점검에 나섰습니다.

청약통장 불법거래나 거래가격을 속여 계약서를 작성했는지도 꼼꼼히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미 서울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0.11%)은 재건축을 앞둔 강남권을 중심으로 올라 6주째 상승 폭이 커지고 있는 상황.

강남 재건축 대장주로 불리는 은마아파트 84제곱미터의 호가도 16억 원대에서 이달 들어 18억 원대까지 뛰었습니다.

이처럼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정부와 서울시가 함께 팔을 걷은 상황.

이번 단속 결과에 따라 서울시 자치구 몇 곳을 투기과열지구로 추가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국토부 주택정책과 관계자
"시장 상황을 봐서 (투기지역을)유지할 곳은 유지하고 해제할 곳은 해제하고 추가 지정할 곳이 있으면 추가지정 할 수도 있고"

합동단속에 이어 추가로 나올 부동산 안정화 대책까지. 

서울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이번엔 효과를 낼지 주목됩니다. 

팍스경제TV 이정입니다.

[영상취재] 조무강
[영상편집] 전치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