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도심 빌딩에 임대주택 공급"... '과연?'
박원순 "도심 빌딩에 임대주택 공급"... '과연?'
  • 배태호
  • 승인 2018.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업무용 고층 빌딩 일부 주거용으로 사용
- 도심 공공주택 공급지, 서울 종로⦁중구⦁동대문구 등 꼽혀
- 도심 공공주택 공급, 전문가들 평가는 ‘냉담’
- "용적률 상향 등 혜택만으로 사업성 보장 어려워"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앵커멘트]  유럽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린벨트 해제는 여전히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주택 공급을 위해 도심에 있는 업무용 건물에 임대주택을 넣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배태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7일까지 유럽순방길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

박 시장은 현지시각으로 지난달 30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그린벨트 해제는 여전히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박원순식 서울 주택 공급 방안도 추가로 내놨습니다.

박 시장은 "도심에 들어서는 높은 빌딩 일부를 공공임대나 분양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며 도심 주상복합 건물의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이와 함께 "분양이 많아지면 주택 가격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공공임대를 주로 해야 한다."고 덧붙여 도심 공공주택 확대를 서울 주택 공급량 증가 방안의 하나로 꼽았습니다.

공실로 있는 업무용 빌딩을 활용하는 한편, 낡은 건물이 있던 자리에 고층 빌딩을 지어 공간 일부를 주거용으로 쓴다는 복안입니다.

주로 서울 종로나 중구, 동대문구 등 도심권 지역이 대상으로 꼽히는데, 박 시장은 "경관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높은 건물을 많이 짓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도심 공공임대주택이 도심지 활성화는 물론 주택 공급이라는 일석이조 효과를 낼 것으로 박시장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박원순식 주택 공급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 평가는 박합니다.

용적률 상향 등 혜택을 주더라도 민간 사업으로 진행해야 하는 만큼 사업성을 충분히 보장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대규모 택지 개발 사업과 달리 박 시장이 제안한 도심 공공임대주택은 공급 위치나 시기가 저마다 달라 시장에 미치는 효과도 덜할 수밖에 없단 지적도 있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
"민간의 공급 시기가 개별적이고, 또 대기 수요자들의 공급 체감도 산발적일 수밖에 없어서 택지지구 공급 형태보다는 공급의 순증 효과는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택지 개발이 어렵다면, 현재 중단되다시피 한 서울 내 재건축, 재개발 사업을 재추진하는 것도 주택 공급 대책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팍스경제TV 배태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