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 회장 롯데케미칼 지주 편입…남은 과제는 ‘재무부담’과 ‘호텔롯데 상장’
신동빈 롯데 회장 롯데케미칼 지주 편입…남은 과제는 ‘재무부담’과 ‘호텔롯데 상장’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 호텔롯데·롯데물산 보유 롯데케미칼 지분 23.24% 인수…지주사 편입
차입금 '재무부담' 금융사 처분으로 이어질까…호텔롯데 상장, 면세점 불확실성에 장기화 우려

[팍스경제TV 박혜미기자]

(앵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0일 오후 롯데케미칼의 지분을 인수하고 지주사로 편입을 마쳤습니다. 지배구조 개편에 시동을 거는 모습인데, 어떤 의미인지 남은 과제와 전망 산업부 박혜미 기자와 짚어봅니다.

박 기자, 신 회장이 그룹 현안에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지분 인수,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기자) 네 어제 롯데지주가 이사회에서 롯데케미칼 지분 23.24%를 인수하고 4조5000억원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8개월간 국정농단으로 구속됐던 신 회장이 석방된 후 처음 내린 결정인데요, 투명경영 강화와 지주친화 정책의 일환이라고 롯데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이번 롯데케미칼 지분 인수는 지주사 체제 강화를 위한 작업 중 하나로 신 회장이 지배구조 개편 과제 해결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으로도 풀이됩니다.

우선 어제 매입한 지분은 호텔롯데와 롯데물산이 보유한 지분을 더해 총 796만5201주입니다. 이로서 그룹 내 유화사들이 지주로 편입됐습니다.

롯데는 이번 편입으로 그동안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이나 식음료 업종에 편중됐던 그룹 내 사업이 다각화되고,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 롯데케미칼은 최근 호황이 이어지면서 그룹 내 새롭게 떠오르는 효자 계열사 중 하나인데요, 이번 편입으로 지주사에 힘이 모아지게 된 건 사실입니다. 

(앵커) 그런데 지분을 매입하면서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았을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기자) 롯데측은 이번 지분 매입 비용이 총 2조2000억원에서 3000억원 가량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중 일부는 차입금으로 일부는 예금으로 조달하겠다는 건데요, 정확한 비율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얼만큼이 차입금인지 예금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이 차입금에 대한 재무부담 해소가 과제입니다.

이 재무부담은 롯데지주가 해결해야 할 또 다른 과제인 금융사 처분과도 연결해서 볼 수 있습니다. 금융사를 정리해야 하는 시한이 1년여가량 남은 만큼 단기적으로 해결 가능한 과제로도 분석됩니다. 업계 전문가 얘기 들어보시죠.

<신용평가정보 업계 전문가>

“(차입금) 재무부담을 어떻게 해소하는지, 금융사 처리랑 연관이 될 수 있고요 금융사를 처분하면 어떻게 보면 해소할 수 있을 걸로 보이는데요, 금융은 단기적으로 보여지고 결론이 나는데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 같고요.”

(앵커) 호텔롯데 상장도 경영권을 강화하기 위한 시급한 과제인데, 신 회장이 경영일선에 복귀한 만큼 속도를 낼 수 있을까요?

(기자) 네 말씀대로 호텔롯데 상장은 일본 롯데로부터의 경영권 탈환 시도에서 벗어나고 지주사 체제를 완성하기 위해선 꼭 필요한 과제 중 하납니다. 하지만 호텔롯데 상장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호텔롯데 상장은 면세업계의 상황에 따라 좌우됩니다. 면세점의 경우 지난해 사드 여파로 타격이 컷기 때문에 올해 실적은 상대적으로 많이 회복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불확실성이 아직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게다가 추가로 대형 면세점들이 속속 들어서거나, 예정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아직 중국의 혐한령도 완전히 풀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보통 상장시 유사기업의 사례를 모델로 삼는데, 호텔신라의 경우를 보면 아직 면세업계의 불확실성으로 상장할만한 지표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성장이 불확실한데 성급하게 상장할수는 없고 결국 장기적인 작업이 될 것이라는게 업계의 지배적인 시각입니다.

(앵커) 신 회장이 석방되면서 불확실성이 해소된 부분도 있잖아요?

(기자) 네 맞습니다. 신 회장이 석방되면서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의 경영권 탈환 시도와 같은 우려에서 일부 벗어난 건 사실입니다.

다만 호텔롯데 상장에 영향을 주는 업계의 불확실성과는 별개의 문제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반면에 한일 롯데의 경영권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됐다는 점은 경영 안정성면에서 시장에서도 긍정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신용평가정보 업계 전문가>

“(구속당시엔) 일본 롯데홀딩스에 대한 지배력이 약화되는게 아닌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는데 그 부분이 나오시면서 어느정도 해소가 됐다고 봐야죠.”

신 회장은 지난 8일부터 오늘까지 잠실 롯데월드타워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당분간 공식 일정은 잡지 않고 내부 현안 챙기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지주는 이번 롯데케미칼 지분 매입 등을 확정하기 위해 오는 11월21일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한 상태입니다.

(앵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박혜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