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배틀 ⑤] 모아 O2O 플랫폼, ‘소상공인 상대 갑질 논란 잠재울까’
[블록배틀 ⑤] 모아 O2O 플랫폼, ‘소상공인 상대 갑질 논란 잠재울까’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8.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유진 기자]

최근 1인 가구와 스마트 기기 보급에 따라 대중화된 배달 앱이 높은 중개 수수료와 광고료에 따라 가맹점에 부담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진 바 있다. 

지난 19일 첫 방영된 블록체인 서바이벌 블록배틀에서 만난 ‘모아(MOA)’팀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플랫폼을 선보였다. 

모아 플랫폼은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연결한 것으로, 배달앱, 테이크아웃, 모빌리티, 커머스 분야에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 가맹점, 배송기사가 중개자 없이 직접 연결되어 주문과 결제 및 적립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블록체인의 기술적 가치인 분산 데이터 관리를 통해 데이터 조작 및 변조를 막아 투명한 정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블록 안에 기록된 결제와 정산 트랜잭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플랫폼 내 모든 거래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을 가질 수 있다. 

모아 팀은 “우리는 거래에 관여하지 않고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라며 가맹점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모아 팀은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트랜젝션(거래) 처리를 위한 확장성과 실시간 결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자체 메인넷을 개발하기로 했으며 내년 1분기에 정식 O2O앱과 함께 동시 출시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