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코인, ‘블록체인 기술 통해 참여자들이 직접 결정하는 공공금융 꿈꾼다’
보스코인, ‘블록체인 기술 통해 참여자들이 직접 결정하는 공공금융 꿈꾼다’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8.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유진 기자]

대한민국 제1호 ICO 프로젝트로 알려진 보스코인이 7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BOSCON 2018(이하 보스콘)'을 개최했다. 

보스코인 최예준 대표는 “블록체인 커뮤니티 안에서 대중이 직접 금융 결정권을 선택하고 책임지는 공공 금융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퍼블릭 파이낸싱(PF, Public Financing)을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멤버십 보상’을 주제로 진행됐던 첫 커뮤니티 투표 결과가 공개됐다. 퍼블릭 파이낸싱은 기존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처럼 의사결정이 소수에 의해 결정되는 방식이 아닌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블록체인 기반 투표를 통해 금융을 운용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보스코인 측은 이날까지 자체 메인넷에서 투표 자격을 획득한 멤버가 1,375명 이라고 밝혔다. 보스코인 커뮤니티 투표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1만 BOS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KYC(본인인증) 인증을 통과한 18세 이상의 이용자만 가능하며 1인 1표 시스템으로 진행된다. 

첫 투표는 비교적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멤버십 보상 관련 투표에는 총 1,361명이 참가했고, 그중 97.38%가 멤버십 보상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에따라 보스코인을 보유한 이들은 내년부터 매년 보유 보스의 30%를 보상으로 지급받게 된다. 

최 대표는 “멤버십 보상으로 인해 일종의 인플레이션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꾸준한 활동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투표에 참여한 개인의 지갑 공개 주소와 투표 결과가 담긴 정보가 해시값 형태로 블록체인에 영구히 저장(TTP방식, Trust Third Party)된다. 최대한의 모든 정보는 블록체인에 담겨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나, 개인정보 이슈로 인해 투표 서버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밀선거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최 대표는 이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이유에 대해 IMF 사태를 예로들어 설명했다. 그는 “기존 금융시스템은 대중의 의견에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방식이다”라며 “우리는 IMF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지 않아도 받아들어야 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신용’에 대해 공동으로 참여하고 함께 책임질 수 있는 방식에 대해 고민하다가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보스코인은 현재 아마존웹서비스(AWS) 서울리전에서 4개의 노드가 운영 중이며 연말까지 도쿄, 프랑크푸르트 등지에 10개의 노드를 추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 지역에서 문제가 생겨도 다른 지역에서 처리 가능하도록 안정성을 높인다는 게 목적이다. 

나아가 기존 이더리움의 스마트계약를 뛰어넘는 ‘트러스트 컨트랙트’를 개발하고 현재 5000TPS(초당 트랜잭션 처리 속도)인 성능을 더 높여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보스코인의 김종현 CSO는 “보스코인과 파트너사들은 보스(BOS)를 화폐로 사용할 수 있는 제주도 B타운(B-town)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주도 B타운은 보스코인을 화폐로 사용할 수 있는 상업지역으로, 일실생활에서 코인을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제주도와 협의한 사안은 아니다.

최 대표는 "호텔, 레저, 항공 등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 중"이라며 "원가로 따지면 10분의 1 정도까지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최 대표는 최근 불거진 보스코인 재단과의 갈등에 대한 질문에 “재단 거버넌스 방향을 두고 다른 이사들과 의견 차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개인적으로는 커뮤니티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나 이에 대해서는 각 구성원들과 논의를 통해 결정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