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 바이로메드, 올해 내 2개 신약 전임상 ‘완료’
[현장중계] 바이로메드, 올해 내 2개 신약 전임상 ‘완료’
  • 박경현 기자
  • 승인 2019.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천연물 의약품 파이프라인...연매출 ‘200 억’
물질 발굴...재배부터 완제생산까지 기술 보유
신약 2종 올해 내 전임상 ‘완료’...내년 글로벌임상

[팍스경제TV 박경현 기자] 앵커) 의약품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양약과 한의원에서 처방받는 한약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천연물에서 유래해 건강에 좋은 혁신 신약을 만들어 내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블록버스터급 천연물신약이 출시되면 신약 한 개로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 파급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장에 박경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바이로메드는 최근 천연물에서 유래한 혁신신약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입니다. 

천연물신약은 말 그대로 화학품을 가공해 만든 의약품이 아닌 천연 물질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들어낸 약품을 말합니다.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질환을 치료할 때 천연물 유래 성분을 이용한 의약품으로 치료한다면 어떤 효과가 발생할 수 있을까.’ 바이로메드는 건강에 좋고 부작용이 적은 천연물 유래 신약과 건강식품 연구개발의 출발이 다중표적에 있다고 전했습니다.


손미원 바이로메드 전무 :  우리나라 전통의학소재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고유성을 갖습니다. 즉 우리나라 원천기술로 국제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두번 째는 천연물이기 때문에 안전한 의약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바이로메드가 연구개발하고 제품화 해낸 파이프라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항알레르기와 항염증 효능을 가진 다래추출물을 기반으로한 제품으로 FDA에서 인증한 면역과민반응개선 건강기능식품이 제품화 됐고 아토피피부염을 개선하는 화장품이 임상연구 중에 있습니다.

천마등복합추출물은 작업기억 개선효능이 있는데요. 이 효능을 통한 기억력개선 제품이 시중에 출시 된 것에 이어 유산균혼합제품, ADHD치료제 등을 개발해 내고 있습니다. 

천연물 의약품 기반 파이프라인에는 2012년에 출시 된 국내 7호 천연물신약인 골관절염 치료제가 있습니다. 이 제품은 현재 연매출 200억 원 이상의 성과를 거두며 천연물신약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파킨슨병 치료물질, 염증성장질환 후보물질을 비롯해 폐경기증후군 치료물질도 매출 성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손미원 바이로메드 전무 :파킨슨병 치료제와 염증성장질환치료제는 아시는 바와 같이 근원적인 치료제가 없습니다. 근원적으로 질환을 개선하는 혁신 신약을 개발할때, 저희 제품이 전세계 시장에 뿌려져서 1조원 이상의 가치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이로메드는 천연물관련 제품 외에도 플라스미드 DNA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유전자치료제 개발도 주력하는 분야입니다. 


회사 측은 혁신적인 천연의약품 개발을 위해 난치성 질환에 대한 다중성분의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해나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파킨슨질환과 같은 신약 부문 2개의 파이프라인은 올해 글로벌 개발용 전임상 연구를 완료하고 내년에 글로벌 임상을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효과적인 만성 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의약품의 안전성이 더욱 중요해진 추셉니다. 

천연물의약품은 이러한 사회적 기대를 충족시키는 효과적이고 더욱 안전한 의약품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시장 분석에 따르면 블록버스터급 천연물신약 개발에 성공할 경우 천연물신약 1개로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전통의학과 현대과학을 접목시킨 차세대 건강한 신약을 만들어 글로벌 시장내 혁신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바이로메드 올해 성과가 주목됩니다. 

서울대학교에 위치한 바이로메드에서 팍스경제TV 박경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