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첸, 최고의 밥맛 위해 뭉쳤다...'밥맛연구소' 출범
쿠첸, 최고의 밥맛 위해 뭉쳤다...'밥맛연구소' 출범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9.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쿠첸이 최고의 밥맛을 내는 밥솥 개발을 위해 전문화된 밥맛 연구를 이어 나갑니다.

프리미엄 생활가전기업 ㈜쿠첸이 '밥맛연구소'를 출범한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쿠첸 밥맛연구소는 밥솥의 핵심은 ‘밥맛’이라는 신념 아래, 점점 더 다양해지는 고객의 밥맛 취향에 대응하고자 본격 출범되었습니다. 밥 소믈리에를 비롯해 쌀∙밥에 대한 전문 지식, 설계 기술을 갖춘 연구원 30명이 소속되어 밥맛 알고리즘 연구와 알고리즘을 최상으로 구현하는 제품 설계 등을 진행합니다.

쿠첸 밥맛연구소는 알고리즘 팀을 중심으로 SW(Software)팀, CA(Cooking Appliance)팀, HW(Hardware)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알고리즘 팀에서는 취반 온도, 시간, 압력 등을 분석하여 메뉴별 특징에 따른 최상의 알고리즘을 개발합니다. 밥은 가열시간, 단계별 가열속도, 총 조리시간 등에 따라 맛에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최상의 밥맛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조건들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는 밥맛연구소의 핵심 분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쿠첸은 밥맛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난 2007년부터 알고리즘 파트를 중점부서로 육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식감, 영양소 등 다방면에서 밥맛을 높일 수 있도록 기존 공학전공자 외에도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전공자들을 연구소에 영입해 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지난 2016년에는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선호도 높은 가마솥밥, 돌솥밥, 뚝배기밥 등을 개발하기 위해 18개월 간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연구원들이 직접 전국 맛집을 찾아 다니며 돌솥밥, 가마솥밥 등을 맛본 후, 밥맛에 대한 알고리즘을 측정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총 1,440회, 126,000인분의 밥을 취사하여 밥맛 알고리즘을 분석했고, 그 결과를 IR센서에 반영하여 가마솥, 돌솥밥, 뚝배기밥에 대한 취사공정을 정확히 구현해냈습니다.

밥맛연구소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밥맛에 대한 알고리즘 연구뿐만 아니라 이를 완벽히 구현할 수 있는 밥솥 개발도 담당합니다. 개발된 알고리즘이 밥솥에서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SW팀에서는 동작 사양과 소프트웨어 설계를, CA팀과 HW팀에서는 최적의 압력구조와 회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쿠첸은 밥맛연구소 출범을 통해 ▲식문화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밥맛 개발 ▲산학기관 등 전문기관과의 협업 활성화를 통한 밥맛의 정량화 및 기준 정립 ▲유아기, 장년기, 노인기 등 생애 주기에 따른 맞춤형 밥맛 제시 등의 활동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나아가서는 쌀 소비량 감소와 외식문화의 증가 속 쌀과 집밥을 즐길 수 있는 문화 형성에 이바지 하겠다는 포부입니다.

쿠첸 관계자는 “쿠첸은 40여년간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밥맛을 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으며, 최근 밥솥 사용문화가 변화하고 밥맛 취향이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획일화된 밥맛으로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연구소 출범을 통해 본격적으로 밥맛에 대한 심층 연구를 진행,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밥솥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