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 대우건설,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 견본주택 개관...분양 개시
[현장중계] 대우건설,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 견본주택 개관...분양 개시
  • 배태호 기자
  • 승인 2019.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인구 120만 수원시...삼성전자 등 있어 발전 가능성 '높아'
- 특례시, 기초단체에 광역시급 권한 부여...자립성 '높여'
- 문재인 정부 '지방분권' 기조 힘 입어, '수원 특례시' 기대
- 수원 군공항 이전 및 이전 부지 개발 추진
- 복합쇼핑센터 및 환승센터 조성...수원역 주변 '확' 달라져
- 수인선, GTX 노선 신설 추진...수원역 인근 교통 호재
- 수원역 주변, '매머드급' 아파트 단지 조성... 변화 가속
-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으로 구도심 이미지 탈피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앵커] 특례시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인구가 백 만이 넘는 광역시급 도시에 보다 큰 권한을 줘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행정과 도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추진되는 행정 변화입니다. 문재인 정부의 기조 가운데 하나가 지방분권화에 있는만큼 특례시 추진에 대한 기대가 높은데요. 수도권에서는 수원시가 특례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습니다. 이렇다보니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에도 수원은 전혀 다른 분위기입니다. 배태호 기자가 수원시 부동산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저는 경기도청의 소재지이자,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도시인 수원시에 나와있습니다.

수원은 120만 명에 달하는 인구를 자랑하는 매머드급 도시인데요. 

여기에 삼성전자 본사와 사업장도 소재해 있어 향후에도 발전 가능성도 높은 도시 중 한 곳입니다.

이렇다 보니 보다 빠른 행정과 복지서비스 제공, 그리고 도시 발전을 위해 서울시나 경기도와 같은 광역단체에 준하는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 특례시 추진 배경입니다.

수원시는 앞서 앵커가 전해드린 것처럼 특례시 추진에 가장 적극적인 도시입니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가 특례시 추진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내놓으면서, 특례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도시 중 한 곳입니다.

이렇다 보니 수원 특례시에 대한 시민들 기대는 적지 않습니다.

[윤상수 / 수원시 팔달구 : "(수원에) 낙후된 지역도 있습니다. 낙후된 지역을 개발하는데, 조금 더  영향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특례시가 되면 수원시가 큰 발전을 이루지 않나...더 나아가서 (지역 주민의) 삶과 질을 향상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같은 기대감으로 인해서 수원의 부동산 시장은 여느 지역과 다르게 뜨겁습니다.

특히 수원지역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군 공항 이전 추진도 활발히 진행되면서 향후 지역 개발이 기대돼 수원에서 분양 예정인 아파트들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수원은 사통팔달 편리한 교통 덕에 부동산 시장에서는 손 꼽히는 핫플레이스입니다.

그중에서도 수원의 구도심이었던 수원역 주변은 롯데나 AK백화점 등이 들어선 복합쇼핑 역사로 탈바꿈했고, 여기에 환승센터까지 조성되면서 말 그대로 수원의 노른자땅이 됐습니다.

또 기존 지하철 1호선은 물론 분당선 KTX, 수인선 등 추가 철도 교통이 예정되어 있어 수도권 최대 교통 호재 지역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GTX 노선 신설까지 추진되고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소식 중 하나입니다.

[이승훈 / 'D'건설 분양소장 :  "수원역은 KTX가 있는 곳이다 보니까, 서울역까지 무궁화호를 이용하더라도 20여분이면 접근이 가능하고요, 광역버스가 대중화된 곳이기 때문에 버스를 이용해서 강남권까지 굉장히 편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 수원역 주변에는 단일 단지로는 최대 규모인 4천여 세대가 넘는 아파트 단지가 조성될 예정인데요.

매머드급 도시에 걸맞는 매머드급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면 수원역 일대 변화는 한층 빨라질 전망입니다.

수원의 구도심이자 중심지인 수원역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신도시에 버금가는 모습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수원 특례시 추진이라는 변화와 함께 달라질 수원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 이곳 수원을 향한 부동산 시장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 수원시 아파트 견본주택 현장에서 팍스경제TV 배태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