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빗장 풀리는 LPG 규제···정유업계 ‘관망’-SK가스,E1 ‘반색’
[리포트] 빗장 풀리는 LPG 규제···정유업계 ‘관망’-SK가스,E1 ‘반색’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9.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LPG 규제 완화’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미세먼지 감축 조치 일환"
넓어진 소비자 선택지···정유업계는 우선 ‘관망’
규제 완화에 정유업계·LPG업계 희비 엇갈릴 듯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앵커]
미세먼지가 우리 일상을 많이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LPG 규제 완화도 그 중 하나인데요. 현재 택시, 렌터카, 국가유공자 등에 한정돼 있는 LPG 차량을 앞으론 운전자 누구나 구입할 있습니다. 도혜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제한을 뒀던 LPG 차량 구입 규제가 풀리게 됐습니다. 일반인들도 LPG 차량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12일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고 본회의에서도 통과될 전망입니다. 

최근 화두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조치로, 미세먼지가 40년 가까이 된 LPG 규제를 하루아침에 완화한 셈입니다.

 

소비자들의 선택지는 넓어졌습니다. 하지만 정유업계에선 소비자들이 LPG 차량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습니다. 한정된 차종과 낮은 연비 때문입니다. 

[ 정유업계 관계자 : 물론 경유나 휘발유 소비가 조금 줄 수는 있겠죠. 그런데 LPG 차에 대한 선호가 그렇게 높지 않아요, 일반 소비자들이. 연비라든지, 차종도 다양하지 못 하고, 그리고 조금 불편하고... ]

LPG 차량의 최대 장점인 가격 역시 세금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 정유업계 관계자 : LPG 차량으로 선호가 확 바뀌어서 (소비자들이) 몰린다고 하면 세금을 올릴 수 있겠죠? (그렇게 되면 정유업계에) 크게 엄청난 영향력을 미칠 거 같지는 않아요. ]

 

SK에너지의 경우 LPG 판매 사업을 일부 하고 있긴 하지만, 정유 사업이 주축으로 LPG 규제 완화가 반가울리 없습니다. 반면, SK가스나 E1 같은 LPG업계는 정부의 규제 완화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도혜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