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ProgPoW 알고리즘 적용 승인
이더리움, ProgPoW 알고리즘 적용 승인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9.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민지 기자]

17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는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이 GPU 기반 채굴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ProgPoW(Programmatic Proof-of-Work, 프로그래밍 작업증명)의 적용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ProgPoW는 GPU기반의 채굴 알고리즘으로 기존의 ASIC(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기반 채굴을 무력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알고리즘이다. ASIC은 암호화폐 채굴에 필요한 연산을 위해 특별 제작한 주문형 반도체로 일반 GPU기반 채굴 대비 성능과 전력 효율이 우수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ASIC의 출현으로 GPU 기반 채굴 알고리즘은 잠식된 상태였다.

그러나 ASIC 채굴기는 블록체인의 탈중앙성을 해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성능과 전력 효율 덕에 채굴 과정을 장악한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ASIC 채굴기 생산을 비트메인(Bitmain)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ProgPoW는 기존 GPU기반 채굴 알고리즘을 보완한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채굴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그렉 콜빈(Greg Colvin)은 “지금까지 알고리즘 적용 결정을 번복하거나 미루어왔지만 더 이상 GPU와 ASIC의 효율성 논쟁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은 지난 1월 알고리즘 적용에 대해 합의했지만 2월 초 해당 결정을 번복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