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트레이딩인터네셔널, 현대상선에 150억 원 투자..."친환경설비 설치 돕는다"
SK트레이딩인터네셔널, 현대상선에 150억 원 투자..."친환경설비 설치 돕는다"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9.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SKTI 비롯 해운, 조선 기자재 업계 총 8개사,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 MOU 체결
IMO2020 시행 앞두고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 기반 동반성장 추구하면서 선제 대응”
SKTI 저유황유 블렌딩 사업 및 SKE VRDS 통해 환경 규제 대응 및 저유황유 사업 강자로

 

21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선주협회에서 열린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 MOU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파나시아 윤영준 사장, 디섹 신준섭 사장, 현대종합상사 하명호 사장, 한국해양진흥공사 황호선 사장,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서석원 사장, 현대글로벌서비스  안광현 사장, 멀티에셋자산운용 남기천 대표이사가 MOU 체결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IMO 2020 본격적인 규제 시행을 앞두고 해운업계, 조선기자재업계가 손을 맞잡았습니다.

IMO 2020은 공해상에서 운항하는 모든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 기준을 현재 3.5%에서 0.5%로 낮추는 규제로,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대표이사 사장 서석원)은 지난 21일, 한국해양진흥공사, 현대상선, 현대종합상사,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섹(DSEC), 파나시아(PANASIA)와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면서 IMO 2020 선제 대응에 나섰습니다.

친환경설비는 선박용 황산화물을 저감하는 장비로, 바닷물을 이용해 선박에서 나오는 오염된 공기 속 황산화물을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협약식은 서울 영등포구 한국선주협회에서 개최됐으며,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서석원 사장을 비롯해, 한국해양진흥공사 황호선 사장,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 현대종합상사 하명호 사장, 현대글로벌서비스  안광현 사장, 디섹 신준섭 사장, 파나시아 윤영준 사장, 멀티에셋자산운용 남기천 대표이사 등 총 8개사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서석원 사장은 “국내 해운, 조선기자재업계와 함께한 이번 업무 협약으로 국내 유관업계와 상호 발전을 추구하게 됐다”며, “업계가 함께 IMO 2020 규제에 대응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을 비롯한 5개 투자사(현대종합상사,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섹, 파나시아)는 약 450억원 규모 상생펀드를 조성해 현대상선의 스크러버 설치 비용을 지원합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전체의 1/3 수준인 150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상생펀드는 현대상선이 현재 운항 중인 주요 컨테이너 19척에 대해 2020년 상반기까지 스크러버를 장착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스크러버 설치에는 총 1,500억원 가량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대상선이 약 450억 원을 자체 부담하고,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약 600억 원을 보증부 대출을 통해 현대상선에 지원합니다. 나머지 금액은 상생펀드를 통해 충당하는 구조로, 펀드 운용은 멀티에셋자산운용이 맡습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이번 협약으로 해운 및 조선 기자재업계와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면서 스크러버 설치 비용을 지원해 국내 해운업계와 함께 IMO 2020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동시에 국내 조선기자재업체에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업계 간 상생을 추구하게 됩니다.

한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지난 2010년부터 싱가포르 현지에서 초대형 유조선을 임차해 블렌딩용 탱크로 활용, 반제품을 투입해 저유황유(LSFO, Low Sulfur Fuel Oil)를 생산하는 해상 블렌딩 사업을 운영하는 등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이와 함께 SK이노베이션의 다른 자회사인 SK에너지는 지난 2017년 11월, 약 1조원을 투자해 감압잔사유탈황설비(VRDS, Vacuum Residue Desulfurization) 신설을 결정, 2020년 말 가동을 목표로 착공 중입니다. 이는 고유황유인 감압잔사유를 저유황유, 디젤 등 고부가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설비로, 가동 시 SK에너지는 국내 1위 저유황유 공급자로 도약하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