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코인 콩그레스 직접 투표, 재단 이사들 불신임안 통과
보스코인 콩그레스 직접 투표, 재단 이사들 불신임안 통과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9.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민지 기자]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4일 간 진행됐던 보스코인 커뮤니티 직접투표에서 ‘재단이사 불신임안’이 93%를 넘는 찬성표를 받아 보스코인 커뮤니티의 불신임안이 최종 통과 됐다. 재단 이사 3인 중 김인환 이사장과 코마로미 서지(Komaromi Serge)이사장은 각각 93.8%. 93.6%의 불신임을 받았다. 재단 이사이자 블록체인OS의 대표인 최예준 이사에 대한 불신임안은 69.7%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번 투표는 재단 이사들이 재단 내에서 발생한 자금 횡령사건을 무마하고 은폐하려고 하고 개발자금을 지원하지 않아 메인넷을 중단위기에 빠트리는 등 보스코인 프로젝트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 것에서 비롯됐다. 여기에 김인환 이사장에게는 재단자금을 사익에 사용한 혐의가 추가됐다. 최예준 이사에는 문제 해결의 적절한 시기를 놓친 것과 프로젝트를 위험에 빠뜨린 것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보스코인 프로젝트는 2019년 초부터 재단과 개발사의 분쟁이 격화됐다. 이어 지난달 15일 재단은 개발사인 블록체인 OS에 일방적으로 계약해지를 통보하기도 했다. 이에 보스코인 커뮤니티가 문제 해결을 위해 ‘보스 콩그레스 코리아 준비 위원회’를 결성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
 
불신임안 투표 이외에도 이번 직접투표에서는 준비 위원회를 운영위원회로 승격하자는 제안이 가결됐다.  해당안은 90.1%의 찬성으로 가결돼 운영위원회가 공식출범했다.  보스코인은 한국에서 첫 번째 ICO를 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1인 1표 기반 거버넌스 시스템과 커뮤니티 중심의 블록체인 운영 철학을 표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