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사내벤처 직원, 수익 기여 창출로 배당금 받았다
신한카드 사내벤처 직원, 수익 기여 창출로 배당금 받았다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내벤처 1기 직원, 6억원대 영업수익으로 배당금 받아
[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신한카드 사내벤처제도 I'm Ventures(아임벤처스)가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통해 배당금을 받는 등 혁신성장 문화 활성화 전략이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사내벤처 1기 직원, 배당금 받아
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사내벤처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사내 배당 기준에 의거 아임벤처스 1기로 출범해 사업을 추진해 온 '올댓웨딩'에 대해 수익 기여에 따른 배당금을 관련 직원들에게 지급했습니다.

지난 2017년 사업을 론칭해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차별화 된 웨딩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해 온 '올댓웨딩'은 현재까지 취급액 약 70억원, 영업수익 6억원을 창출했습니다.

이번 성과로 인해 아이디어를 낸 직원을 비롯한 업무 수행 직원에게는 세전 이익 5%에 상당하는 배당금이 지급됐습니다. 

올해에도 LG베스트샵 전국 31개 직영점 및 주요 웨딩업체와 연계한 웨딩·혼수가전 박람회를 개최해 약 80억원의 연간 취급액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지난 2016년부터 사내벤처제도를 운영 중인 신한카드는 국내 최초로 외국인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한 '하이크레딧'을 비롯해 직장인 취미생활 플랫폼 운영을 통해 약 1300명의 이용고객을 보유한 '틈', 가맹점의 고객평가와 실시간 매장 상황을 결합해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기공소공' 벤처사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 3개 사내벤처팀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사내벤처 창업 및 분사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연구개발(R&D), 정책자금(융자, 보증), 후속투자 및 정부지원사업과 연계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신한카드는 올해 글로벌 지불결제 분야의 넘버원 브랜드인 Visa(비자)와 손을 맞잡고, 핀테크 산업의 발전과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I'm Ventures with Visa’라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달 중순까지 지불결제·송금·인증·보안, AI·빅데이터, 신금융·오토 서비스 등 관련 분야의 스타트업을 모집, 멘토링과 지분투자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올댓웨딩’ 배당금 지급은 신한카드가 그동안 추진해 온 혁신성장 문화 성과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이자 직원들 사이에 사내벤처 지원 바람이 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향후에도 신한금융그룹의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전략과 신한카드의 뉴비전 ‘Connect more, Create the most’와 연계해 혁신성장 문화를 계속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아임벤처스, 전폭적 지원 약속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도 아임벤처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약속과 스폰서로서 역할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지난 4월부터 사내벤처 지원 프로그램 아임벤처스 선발을 위해 지불결제 인증·보안, AI·빅데이터, 할부·금융 등 멀티 파이낸스(Multi Finance)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신상품·서비스 등 4개 사업영역에서 104건의 아이디어를 접수받았습니다. 이후 지난 7월 초 사내 임직원의 아이디어와 외부 스타트업의 아이이디어 총 7건을 아임벤처스로 최종 선정했습니다.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3건의 사내 임직원 아이디어인 △대안 신용평가 모형을 통한 외국인 대상 신용평가서비스 △월정기 취미생활 플랫폼 △고객 참여 기반 빅데이터 신사업 을 비롯해 신한카드가 보유한 데이터 및 가맹점 네트워크에 접목할 수 있는 음파·위치정보·이미지처리 기술 등을 지닌 외부 스타트업 4개사의 아이디어입니다.

신한카드는 약 3개월간 인큐베이팅 작업을 거쳐 사업을 구체화 및 체계화 할 예정입니다. 또 사내벤처 담당 직원은 담당 직무에서 벗어나, 사내벤처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환경이 주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