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진, 액체 생검 진단제품 품질 향상...새로운 분자진단 플랫폼 기술 접목
파나진, 액체 생검 진단제품 품질 향상...새로운 분자진단 플랫폼 기술 접목
  • 박경현 기자
  • 승인 2019.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파나뮤타이퍼 EGFR V2는 기존 뮤타이퍼 기술에 새로운 분자진단 플랫폼인 PANAmp기술을 접목한 제품
반응 튜브 수 기존 6개에서 4개로 감소시켜 편리성과 검출 안정성이 크게 향상된 획기적인 제품
파나진, 액체 생검 진단제품 품질 향상...새로운 분자진단 플랫폼 기술 접목 [사진=파나진]

 

[팍스경제TV 박경현 기자] 

파나진이  편리함과 안정성이 향상된 제품을 완성했습니다.

파나진(대표 김성기)이 현재 상용화된 파나뮤타이퍼 EGFR V1을 업그레이드한 파나뮤타이퍼 EGFR V2를 개발 완료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폐암 액체생검 진단 제품인 파나뮤타이퍼 EGFR V2는 기존 뮤타이퍼 기술에 새로운 분자진단 플랫폼인 PANAmp기술을 접목한 제품입니다. 

PANAmp기술은 유전자 표적 부위에 염기서열을 자유자재로 조절한 대리 표적을 융합해 증폭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표적유전자의 염기서열 특성으로 인한 증폭 편차를 해소해 안정적인 검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번 개발 제품에는 PANAmp 기술에 더해 여러 검출 표적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삽입, 결실 등 돌연변이 유형별로 맞춤형 프로브 설계 기술이 도입됐습니다. 

검출 표적을 추가하면서도 반응 튜브 수는 오히려 기존 6개에서 4개로 감소시켜 편리성과 검출 안정성이 크게 향상된 획기적인 제품이 완성됐습니다.

특히, 파나뮤타이퍼 EGFR V2는 C797S 변이가 추가된 총 46종의 EGFR 돌연변이를 검출해 EGFR TKI 2, 3세대, 나아가 EGFR TKI 4세대 약물에 대한 약물 반응성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제품 성능면에서 액체생검 기반 분자진단 분야 경쟁제품인 글로벌 1위 진단회사의 Cobas EGFR Ver2보다 더 우수하며, 파나진이 세계 최고의 진단기술 회사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파나진 관계자는 “파나뮤타이퍼 EGFR V2의 CE 인증 절차를 현재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2분기 국내 진단용 제품 출시를 목표로 임상시험과 식약처 허가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파나뮤타이퍼 V2가 액체생검 기반의 암 관련 돌연변이 검사들을 빠르게 대체해 액체생검 세계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회사는 이번에 도입한 신기술들을 폐암 외 다른 암에도 적용해 액체생검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한편, 파나진은 뮤타이퍼의 유럽 상표와 본 제품에 적용된 기반 기술 중 하나인 PNA를 이용한 융해곡선 분석방법에 대한 유럽과 일본의 특허가 최근 등록됐다는 소식도 함께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