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인보사 사태와 삼바 분식회계로 바이오 ‘위축’ 우려
[출연] 인보사 사태와 삼바 분식회계로 바이오 ‘위축’ 우려
  • 이승용
  • 승인 2019.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승용 기자]

[앵커]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인보사 허가 취소를 발표하면서 증시에 상장된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은 주식거래가 정지됐습니다.

코오롱티슈진은 상장폐지도 검토되고 있는데요. 최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태와 맞물려 국내 바이오업종 전반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경제팀 이승용 기자와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이 기자, 이번 인보사 품목허가 취소 사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꺼 같은데요. 특히 오늘 거래소가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생명과학의 주식거래를 정지시켰다면서요

[기자]

네. 한국거래소는 오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보사의 허가를 취소한다는 발표를 하자마자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생명과학의 주식거래를 오늘 하루 정지시켰습니다.

거래 중지 직전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16.04%가 급락한 8010원에 거래되고 있었고 코오롱생명과학 주가도 9.73%가 급락한 2만5500원에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공시를 통해 주식거래 정지 사유에 대해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Q. 이제 증시에서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기자]

네. 거래소에 따르면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생명과학의 운명은 엇갈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시죠.

[전화인터뷰/한국거래소 관계자]

“(코오롱티슈진은) 상장실질심사 대상 여부인지를 확인하는 절차를 개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코오롱생명과학은 상장된지가 오래됐구요. 매출비중도 크지 않기에 (거래가) 재개될 가능성이 높죠. 별다른 일이 없으면”

네. 그러니까 한국거래소의 입장을 다시 정리하자면 코오롱티슈진은 계속 거래정지가 이어지면서 최종적으로 상장폐지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이 유력합니다. 반면 코오롱생명과학은 29일부터 거래가 재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기자]

네. 인보사는 코오롱티슈진이 개발한 의약품입니다. 인보사를 내세워 코오롱티슈진이 2017년 상장을 했습니다. 즉 인보사는 코오롱티슈진의 전부인 셈입니다.

반면 코오롱생명과학은 인보사의 판매를 맡은 회사일뿐입니다. 코스닥 상장도 인보사와 무관하게 2009년에 이미 했습니다.

Q. 이번 인보사 파문과 최근 검찰의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수사로 바이오업종 전반에 위기가 오고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 인보사 사태에 대한 업계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인보사 허가 취소 사태에 대한 반성과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각오를 밝히면서도 파문이 최소화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

“이번 사안이 바이오산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문제로 이어지지 않기를 희망하고 있고요.“

Q. 바이오전반으로 투자심리가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오산업을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정책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하면서 바이오기업 투자 열풍이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도 높아졌는데요.

이번 인보사 사태가 여기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전화인터뷰/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투자자들이 바이오업체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는, 굉장히 안좋은 영향을 시장에 가지고 오고 있다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바이오기업에 대한 신뢰가 흐려지면서 시장의 바이오기업에 대한 밸류에이션(기업가치 평가)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는 그런 사례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증권시장에서만큼은 삼성바이오로직스나 코오롱티슈진나 업종 전반의 문제가 아니라 개별종목 이슈로 봐야한다는 반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그거는 전체적인 잣대로 보기에는 워낙 특이한 케이스라서...바이오 전체로 놓고 도매급으로 판단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죠.”

전문가들의 의견이 다소 차이가 있는만큼 이번 인보사 허가 취소 파문의 여파가 어디까지 확산될 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듯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지금까지 이승용 기자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