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노조 파업 철회…여론악화에 '백기'
르노삼성 노조 파업 철회…여론악화에 '백기'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9.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사진=르노삼성자동차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지난 5일 전면파업에 들어갔던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12일 오후 3시 30분 파업을 철회했습니다. 파업 선언 8일 만으로, 노조원 참석률이 크게 떨어지는 등 파업 동력을 상실한 탓으로 보입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이날 “노사 간 극단적인 상황을 막자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 같다”며 “앞으로 차질을 빚었던 생산 라인의 정상화에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회사 측은 노조의 파업 철회에 따라 부분직장폐쇄 조치를 풀었습니다. 13일부터 주·야간 2교대로 정상 운영합니다. 

특히 노사는 임단협 재협상을 위한 협상을 이날 오후 6시부터 재개합니다. 양측은 지난해 6월부터 2018년 임단협 협상을 벌였습니다. 1년 가까운 협상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파업 동력의 변수는 노조 간 갈등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노조 집행부의 강경 투쟁 방침에 반발한 부산공장 노조원 60% 이상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정상출근 했습니다.

또한 회사측은 하루 120억원에 달하는 파업 손실 부분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도 검토하는 등 강경하게 나섰습니다.

노조는 파업 참여 조합원 비율이 3분의 1 수준에 그치고 부분직장폐쇄에 반대해 마련한 집회 등에도 노조원 참석률이 크게 떨어지는 등 파업 동력을 상실하자 파업 철회를 결정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