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한일관계 토론회' 개최..."경제인·기업 간 교류로 동반자적 관계 회복에 기여"
경총, '한일관계 토론회' 개최..."경제인·기업 간 교류로 동반자적 관계 회복에 기여"
  • 배태호
  • 승인 2019.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한일관계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사진제공-한국경영자총협회)
한일관계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사진제공-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손경식, 경총)는 26일 오전 한일경제협회와 함께 '기업에서 바라본 한일관계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 손경식 회장은 "한일 양국은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50여년 간 정치, 안버,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폭넓은 교류를 통해 우호 협력의 관계를 구축해왔다."며 "1965년 당시 연 2억 달러에 불과했던 양국 교역 규모는 2018년 기준 425배 증가해 850억 달러를 넘어섰고, 인적 교류는 연간 1만 명 수준에서 지난해 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은 일본에 산업용 원자재를 수출하고, 일본으로부터 핵심 부품과 장비를 수입하는 등 활발한 교역을 토대로 양국은 상호 보완적인 경제 파트너이자 선의의 경쟁자로 함께 발전을 이뤄왔다."며 "일시적으로 양국의 정치적 환경이 어려워진 경우에도 경제협력 관계와 경제인들의 우호친선 관계는 공고히 유지되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손 회장은 "그러나 최근 들어 한일경제협력 관계에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는 바, 지금이야말로 한일 양국 경제인들과 기업 간 더욱 활발한 경제, 문화, 인적 교류를 통해 신뢰와 협력 관계를 확인하고, 양국의 전통적인 우호적이고 동반자적인 관계 회복에 기여해 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손경식 회장은 "일본 노사문화와 생산성 개선사업 등은 우리나라가 계속 벤치마킹해 나가야 할 분야"라고 강조하며, 우리나라 정부 차원에서 양국 기업들이 서로 산업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R&D와 투자, 마케팅 등에서 다양하고 세부적인 지원 정책과 사업을 마련,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일경제협회 김윤 회장은 "최근 할인간 첨예한 현안으로 경제인 교류마저도 심대하게 악영향을 받고 있고,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다."며 "한일 양국이 서로 더 깊이 이해하고, 선의로 경쟁하며 최대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천주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주) 대표이사와 오현규 (주)코릴 대표이사, 모리야마 도모유키 한국미쓰이물산(주) 대표이사, 시노하라 오사무 다이이치시설공업(주) 회장 등이 참석해 경색된 한일 관계로 인한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이에 대한 극복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