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양곤 회장,"리보세라닙 실패 아닌 지연...추가 임상 진행할 것"
진양곤 회장,"리보세라닙 실패 아닌 지연...추가 임상 진행할 것"
  • 박경현 기자
  • 승인 2019.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신약 '리보세라닙'의 임상 결과가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 추가 설명
팍스경제TV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임상 실패가 아닌 과정일 뿐" 이라고 일축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 팍스경제TV와 인터뷰 진행..."임상 실패가 아닌 과정일 뿐"

 

[팍스경제TV 박경현 기자]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이 지난 27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통해 위암 치료 신약 '리보세라닙'의 임상 결과가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 28일 추가 설명에 나섰습니다.

현재 업계에서는 신약이 실패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지속되며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등 회사를 둘러싼 부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진 회장은 이른바 '에이치엘비 쇼크' 라는 반응에 대해 팍스경제TV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임상 실패가 아닌 과정일 뿐" 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또 성급한 우려를 자제할 것을 당부하며, 급히 시장에 해당 내용을 밝힌 것에 대해 ‘조금의 불확실성도 숨길 수 없었기 때문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진 회장은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알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며 "저는 불확실성이 있다는 것을 아는데, 저희 직원들은 밖에다가 NDA(신약허가)신청을 확실히 할 것이다라고 얘기를 하면, 회사가 아니라 집단에 불과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업계에 퍼진 신약실패에 대한 평가들에 대해서는, 단지 회사 측이 설계한 목표치에 달하지 못한 것일 뿐 약의 효능과는 무관한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이어 진 회장은 "탑라인 결과 OS(전체생존기간)가 낮은 것이 아니라, 우리가 임상 목표로한 플라시보 대조군과의 대비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미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라며, "제가 발표한 이후에 시장에서, (우리가) 통계적인 유의미성을 확보하지 못했고, 그러면 이게 임상의 실패고, 그러면 이게 신약도 아닌 것 아니냐. 이런 단순한 논리가 만들어진 것은 아주 왜곡된 것이며, 나머지 임상에 대해서는 제대로 진행을 할 것이고, 정확한 용어는 임상지연이 맞습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향후 이를 입증하기 위해 위암 글로벌 3상의 추가 임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진 회장은 중국에서 리보세라닙을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삼고 있는 헹루이제약의 주가가 변동이 없다는 결과를 전하며, 이는 세계 시장에서도 이번 일을 단지 임상과정중의 하나로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진양곤 회장은 지난 27일, 현재 개발 중인 리보세라닙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분석 결과, 1차 유효성 평가지표가 최종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해 미 FDA 허가 신청이 어렵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