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더우면 잘 팔린다"... 유통업계, '폭염 올빼미족 공략'
[리포트] "더우면 잘 팔린다"... 유통업계, '폭염 올빼미족 공략'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9.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대형마트, ‘올빼미족’ 공략…영업종료시간 ‘연장’
이마트, 올 1Q 영업익 전년比 51% 감소
열대야로 소비자 ‘밤 시간대’ 몰려… 매출 비중↑
기존 ‘단축근무’ 실행으로 ’연장영업’ 문제 없어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앵커]

본격적인 열대야를 앞두고, 유통업계가 연장 영업에 들어갔습니다.

한밤 무더위를 피해 쇼핑몰을 찾는 이른바 '올빼미족'을 겨냥해 매출을 올리겠다는 전략입니다.

박주연기잡니다.

 

[기자]

 

매년 이 맘때면 무더위를 피하려는 고객들이 밤 늦은 시간 대형마트를 방문하면서, 유통업계가 일제히 '올빼미족' 잡기에 나섰습니다.

롯데마트는 영업 종료시간을 밤 11시에서 12시까지 1시간 늦췄습니다.

또 이마트도 다음달 18일까지 일부 점포의 영업종료시각을 밤 11시 30분으로 30분 연장했습니다.

 

[남찬현 이마트 홍보팀 : "보통 날이 더운 경우에는 열대야에 잠을 못 이루는 고객들이 늦은 시간에 시원한 마트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작년에도 무더위가 극심한 7~8의 경우에는 10시 이후 평균 매출비중이 크게는 3% 까지 늘어나서 이번에도 연장 영업을 계획하게 됐습니다"]

 

이처럼 대형마트들이 일제히 연장영업에 돌입한 것은 마감 특가 행사 등을 통해 매출을 올리기 위해섭니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743억원으로 전년대비 51% 줄었고, 롯데마트는 1분기 영업이익이 194억원으로 62.6% 증가했지만 국내 기존 매장만 따로 집계하면 부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열대야 시즌 소비자들이 밤시간대에 몰리는데, 실제로 이마트는 최근 오후 6시 이후 매출이 이전보다 2.1%늘었고, 롯데마트는

아울러 최근 주52시간 근무제와 최저임금 영향으로 피크타임 시간에 맞게 인력배치를 해 기존 운영시간보다 30분~1시간 단축 운영해왔던 상황이라 연장영업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 : "(작년쯤) 11시부터 12시까지 오시는 고객들이 조금 적다 보니까 그 인원들을 11시부터 3시까지로 옮기면서 손님들이 많이 오는 시간에 저희가 영업을 집중해보자 해서 11시까지로 줄였었고. 여름철에는 열대야 때문에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다 보니까 인원배치를 재배분해서 12시까지…"]

 

 

유통업계는 야간 방문객을 늘리기 위해 매장 일부를 야시장 콘셉으로 꾸밀 예정입니다.

또 실속파 고객을 겨냥 타임 세일을 통해 매출도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대형마트는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에 맞춰 디테일한 전략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빡쎈뉴스 박주연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