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행안부와 민원서류 작성 전용 무료 한글 개발
한컴, 행안부와 민원서류 작성 전용 무료 한글 개발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9.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공공기관 서식한글 (사진=한컴)
공공기관 서식한글 (사진=한컴)

 

[팍스경제TV 이유진 기자]

한글과컴퓨터(대표이사 김상철, 이하 한컴)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이하 행안부)와 함께 각종 민원신청, 신고서 등의 공공기관 서식을 작성할 수 있는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한컴과 행안부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국민 누구나 공공서식 작성을 위해 별도의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거나 종이문서를 출력하지 않아도,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을 활용해 8000여 종류에 달하는 신고·신청서식을 PC에서 바로 작성 및 제출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은 한컴이 각종 한글(hwp) 공공서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특화해 개발한 무료 소프트웨어로, 공공서식 작성 및 수정에 필요한 글자 입력, 복사/붙이기, 표/그림/문자표 등의 필수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글꼴(폰트) 추가, 맞춤법 검사 등의 고급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한컴과 행안부는 9월 1일부터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을 한컴 홈페이지와 행안부, 문서24를 비롯한 각 공공기관 누리집을 통해 무료 배포하고, 향후 대국민 홍보 및 사용자 불편사항 개선 등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프로그램 보급으로 국민이 종이서식을 작성하는 불편함이 대폭 완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근본적인 서식 개선 및 민원불편 해소방안을 마련하여 국민 생활 속에서 체감 가능한 정부 혁신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변성준 한글과컴퓨터 부사장은 "한컴이 30여 년간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며 축적해 온 기술력이 국가와 국민의 공익을 위해 쓰이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행안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라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