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홍남기 경제부총리 “‘소부장’ 대책 끝까지”·최종구 금융위원장 “DLS, 고위험상품”
[리포트] 홍남기 경제부총리 “‘소부장’ 대책 끝까지”·최종구 금융위원장 “DLS, 고위험상품”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9.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앵커] 
일본 수출 규제에 미중 무역분쟁까지 국내외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습니다. 최근엔 이른바 DLS 사태까지 터지면서 일반 금융소비자들의 막대한 피해가 예고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국회에서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의 업무 보고가 진행되면서, 각종 현안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보도에 도혜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9월 말까지 80% 이상 집행을 목표로 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속도감 있는 추경 집행을 통해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대책 찾기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또 일본의 규제가 멈추더라도 소재·부품·장비 등에 관한 국산화 강화 대책을 끝까지 추진하면서, 국내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다지겠다는 의지를 보여줬습니다.

국내 경제성장률도 또 하나의 이슈였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국내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에 대해 현재로선 계획이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국내외 경제 악재가 겹치면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선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 이 총재는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7월 발표한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 2.2%는 일본 수출 규제 영향 등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시에 열린 정무위원회에선 금융감독원의 합동검사가 예정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 DLF와 DLS가 쟁점이 됐습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특별한 상황에서 원금 전액의 손실이 발생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상품 설계와 판매 등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볼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최 위원장은 또 "고위험 상품을 증권사도 아닌 은행에서 판매하는 것에 대해선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소비자 보호를 골자로 하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조속히 입법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기재위·정무위에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모펀드와 후보자 동생의 체납 등에 대한 질의가 잇따르면서 회의가 한 때 지체되기도 했습니다.

빡쎈뉴스 도혜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