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KDB생명보험 매각 둘러싼 '논란'...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의 입장은?
[빡쎈뉴스] KDB생명보험 매각 둘러싼 '논란'...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의 입장은?
  • 조준혁 기자
  • 승인 2019.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조준혁 기자] 

[앵커] 
영업 부진, 가치 하락. 노동자 구조조정, 경영진 인센티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매각을 추진 중인 KDB생명보험이 처한 상황을 나타나는 말입니다.

이동걸 회장이 부실경영을 겪었던 KDB생명 매각을 성공하면, 45억 원이라는 국민혈세로 경영진에게 인센티브를 약속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같은 논란에 대해 묻는 기자 질문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과연 대답을 했을까요?

조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KDB생명이 4차 매각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누구보다 올해 안에 매각을 해내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요.

산업은행이 KDB생명에 투입한 공적자금은 1조 원 수준입니다. 하지만 현재 가치는 절반에도 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미 3번의 매각 실패로 기업 가치가 떨어질대로 떨어진 상황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매각에 성공하면 경영진들에게 국민세금으로 최대 45억여 원의 인센티브라는 선물을 주겠다고 공언하기도 했습니다.

대규모 구조조정을 진행하며 노동자들을 먼저 잘라냈던 이동걸 회장. 

지난 2015년 12월 기준 3700여명이던 등록 설계사를 1700여명으로 급격하게 줄인 건데요.

기업 운영에 투입되는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인력 구조조정이라는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한 겁니다.

노동자는 구조조정으로 일자리에서 쫓아내고, 매각을 하면 경영진에게는 엄청난 보너스를 약속한 이동걸 회장에게 이를 둘러싼 논란을 직접 물었습니다.

[VCR]
KDB생명 관련해서 몇 가지 여쭤보려고 왔는데...

[이동걸/산업은행 회장 : "할 얘기 없어요" ]

질문을 드리려고 온 건데, 몇 가지 여쭤보려고 왔는데...

[이동걸/산업은행 회장 : "아니 거기에 대해선 일체 언급을 안해요"]

왜 말씀을 안 해주시는 건지?

[이동걸/산업은행 회장 : "지금 작업 중인데 내가 할 얘기가 없어요. 실무자, KDB생명에 물어보세요"]

작년 국정감사때 "인수해서는 안됐을 회사"라고 언급하셨는데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이동걸/산업은행 회장 : "인수해서는 안됐을 회사라고 왜곡하지 마시고 그렇게 이야기 안했으니까"]

아직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으신가요?

[이동걸/산업은행 회장 : "..."]

인센티브 관련해가지고 구조조정을 통해서 노동자들을 가장 먼저 자르셨는데 (매각됐을 경우 경영진에게) 국민 세금으로 왜 인센티브를 주신다고 발언하신 건가요? 인센티브 관련해서 답변주십시오.

국민세금으로 구조조정하시면서 노동자들 먼저 자른 건데 국민세금으로 인센티브 주신다는 것에 대해선 답변을...

[산업은행 관계자 : "몸으로 하지 마시고..."]

몸으로 하는 게 아니고 저희가 질문을 계속 드리고 있는데 답을 안 주시고 계시니까요

기업가치도 공적 자금 투자한 것에 절반도 못미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답변해주실 부분 없으신가요?

[기자]
현재 보험 산업 자체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고, 세제와 수수료 체계 개편, 가계 부채 부담으로 인한 보험 해약 증가, 고령화와 저출산 등의 대내외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렇다보니 선뜻 KDB생명 인수에 나서려는 곳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녹록치 않은 상황임이 명확함에도 대규모 인센티브라는 무리수까지 꺼내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매각이 성공할 경우에도 뒤따르게 될 각종 비판들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어떻게 대응할 지 주목됩니다.

빡쎈뉴스 조준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