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서비스' 시장 선도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서비스' 시장 선도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최근 6개월간 월 평균 방문자 36만명 달해"
인증중고차 구매 만족도 97% 기록
[사진=현대캐피탈]
[사진=현대캐피탈]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국내 최초로 주문, 결제, 배송, 환불까지 원스톱(One-Stop) 서비스가 가능한 온라입숍을 도입한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역시 최근 6개월간 월 평균 방문자가 36만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인증중고차 시장

국내 인증중고차 시장은 성장을 거듭해나가고 있습니다. 2003년 국내에 인증중고차를 처음 선보인 크라이슬러를 비롯해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재규어 랜드로버, 포르쉐 등 주요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이 자사의 인증중고차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판매량도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메르세데스-벤츠의 인증중고차 판매량은 4700대로 2017년 대비 23.1%나 늘었습니다. BMW의 경우, 2017년에는 전년 대비 180% 증가한 1만 249대를 판매했고 작년 역시 1만 1687대를 팔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증중고차, 실제 구매가 따져보면 오히려 저렴해

이러한 인증중고차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비싼 가격’입니다. 깔끔한 매장에 신차에 버금가는 차량 상태와 사후관리까지 제공하니 당연히 가격이 높을 거라는 시선이 많습니다. 물론 과거에는 인증중고차가 중고차시장에서 판매하는 중고차보다 비쌌지만 요즘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품질 보증과 서비스를 감안하면 오히려 저렴한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가격 구조가 복잡한 중고차는 단순 차량 가격만 비교할 경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신차와 달리 차량 가격 외에도 부대비용과 소모품 등 추가비용이 들기에 실제 총 비용을 따져봐야 합니다.

실제 인증중고차를 구매한 A씨와 일반 중고차를 구매한 B씨의 실제 중고차 구매에 드는 비용을 비교해보면 두 사람은 2016년식 싼타페(6만km)를 선택했습니다. A씨가 인증중고차를 통해 본 차량가는 2070만원입니다. 반면 B씨는 이보다 저렴한 2천만원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현대캐피탈]
[자료=현대캐피탈]

 

단순히 차량 가격만 비교했을 때는 인증중고차가 더 비쌉니다. 하지만 차량 가격만 지불하면 끝난 게 아닙니다. 일반 중고차를 고른 B씨는 중고차 가격 외에 이전등록비와 세금, 매도비, 알선수수료 등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약 195만원 가량의 부대비용이 든 셈입니다. 인증중고차를 선택한 A씨는 이전등록비와 세금을 제외한 별도의 부대비용이 없어 총 68만원 가량의 부대비용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중고차 구매 후 운행하는 과정에서도 서로의 비용은 달라집니다. 일반 중고차를 구매한 B씨는 운행 전 엔진오일 등 소모품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 차량에 대한 정보가 투명하지 않아 별도의 점검과 정비 과정을 거쳐야 안심하고 차량을 운행할 수 있습니다. 인증중고차를 구매한 A씨는 사정이 다릅니다. 상품화 과정을 마친 차량이라 별도의 차량점검이나 소모품 교체가 필요 없습니다. 내외관 모두 신차 수준에 가깝게 복원이 된 것도 장점입니다.

여기에 추가비용 없이 6개월/1만km 워런티가 적용된 것도 큰 장점입니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 할 경우, 인증중고차를 구매한 A씨가 받은 혜택은 약 86만원 가량됩니다. 앞서 부대비용과 운행비용을 합산하면 인증중고차가 약 79만원 가량 저렴한 셈입니다.

이처럼 인증중고차에 붙는 프리미엄의 표현은 단순히 비싼 가격이 아닌 고객에게 제공하는 심리적 안정감에 가깝습니다. 구매가 까다로운 중고차를 먼저 선별해주고 점검해 고쳐주기까지 합니다. 또 구매 이후에는 품질까지 보증해줘 중고차 구매에 따른 막연한 불안감과 번거로움을 한 번에 해소해줍니다. 인증중고차를 찾는 사람이 해마다 20%이상씩 증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의 구매 만족도 97% …  구매후기 달고 지인 추천하기도

인증중고차의 매력은 판매량과 더불어 구매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대캐피탈의 경우, 인증중고차 고객의 구매 만족도가 97%에 육박합니다. 인증중고차 구매 고객의 대부분이 만족하고 있다는 수치입니다. 실제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사이트를 보면 해당 상품을 선택하게 된 배경과 만족도를 적은 100건이 넘는 구매후기가 남겨졌습니다.

지난해 10월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부산점에서 K5를 구매한 이 모씨는 “첫차라서 신차를 사기에는 부담이 되고 일반 중고차는 사기를 당할까 걱정이 됐는데 인증중고차가 해답을 줬다”며 “혹시 몰라 아는 사람에게 점검을 한번 더 받았는데 내외관 모두 손볼 게 없을 만큼 깔끔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차량품질 및 상태에 비해)  저렴하게 잘 샀다”며 “무엇보다 보증기간이 있어 걱정도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