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비형' 소비 증가... 이마트, 나와 가족을 위한 '선물' 선 봬
'자기소비형' 소비 증가... 이마트, 나와 가족을 위한 '선물' 선 봬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9.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이마트가 지난 8월31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에 돌입하며 선물용 세트와 함께 다양한 '자기소비형' 세트 상품들을 선보입니다.

자기소비형 세트란, 선물 용도인 일반 세트 상품과 달리 본인 혹은 가족과 함께 소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매하는 세트 상품입니다.

‘자기 소비’라는 목적에 맞게끔 거창한 선물 포장을 최소화하거나 없애며, ‘굿즈(Goods: 아이돌, 애니메이션 등과 관련된 파생 상품)’ 개념의 상품으로 마니아층을 공략한 것이 특징입니다.

명절 사전예약의 경우 금액대별 할인율이 크기 때문에 단체 선물용 구매 비중이 높은 반면, 본판매부터는 본격적으로 개인 선물 수요가 높아지는 동시에 명절에 온 가족이 모여 함께 먹을 수 있는 자기소비형 세트 구매가 시작됩니다.

이에, 이마트가 과일 세트로 메론/샤인머스캣/포도 등 ‘구색 세트’를, 축산 세트로 ‘냉장 BBQ모둠세트’를, 주류 세트로 ‘왕좌의 게임’ 위스키 컬렉션 등을 ‘자기소비형’ 세트의 대표 상품으로 선보입니다.

우선, 이마트는 올해 명절 제수용 과일인 사과/배/곶감 외에 키위/오렌지/메론 등 자기소비형 구색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보다 85% 가량 확대했습니다.

이마트는 자기소비형 과일 세트의 매출이 매년 10% 가량 증가한다는 점을 고려해, 지난해 추석까지 5~6종의 세트 상품을 운영했지만 올해 추석에는 이를 12종으로 대폭 확대해 운영합니다.

특히, 올해는 기존 운영해왔던 키위/오렌지/황금향 선물세트에 더해 메론/샤인머스켓/포도/자몽/자두/복숭아 등의 인기 과일들로 구성한 구색 선물세트를 첫 출시해 명절 가족 먹거리 선택권을 넓혔습니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간단하게 요리가 가능하면서도선호도가 높은 구이용 부위들로 구성한 ‘냉장 BBQ 모둠세트’ 도 선보입니다. BBQ 모둠세트는 팩을 삼등분 해 인기 소/돼지 구이용 부위 3종을 각각 담았으며, 구매시 손잡이가 달린 전용 보냉백에 담아갈 수 있어 휴대성과 간편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올해 추석 연휴가 3박4일로 짧아 국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여 이 상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공 대표 세트인 위스키 세트 또한 자기소비형 상품을 준비했다.

이마트는 탄탄한 마니아 층을 가진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 위스키 컬렉션 7종을 판매하는데, 각각 120~150병 한정 수량으로 판매해 드라마 팬과 위스키 애호가에게 희소 가치가 높습니다.

‘왕좌의 게임 위스키 컬렉션’은 드라마 속 튤리/스타크/타르가르옌/라니스터/그레이조이/바라테온 등 6개의 웨스테로스 대표 가문들과 나이트 워치를 상징하는 총 7종의 싱글몰트 위스키 상품으로, 각 가문의 배경과 증류소(스코틀랜드 내)의 지리적 특징을 매칭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듯 이마트가 자기소비형 선물세트를 매년 새롭게 개발하는 이유는 설이나 추석 명절에 대한 인식이 ‘연휴’의 개념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명절은 온 가족이 오랜만에 모여 식사를 하거나 여행을 떠나고 혼자 휴식을 취하는 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이마트가 가족 먹거리 형태나 일상에서 먹고 쓸 수 있는 선물세트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명절 연휴에 온 가족 먹거리로 구매하는 ‘자기소비용’ 세트 매출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라며, “이에 올해 추석은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선물 포장을 간소화한 다양한 구색 세트 상품을 확대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