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IBK기업은행, ‘소셜 벤처’ 지원사격···환경·지역사회 등 문제 해결
[빡쎈뉴스] IBK기업은행, ‘소셜 벤처’ 지원사격···환경·지역사회 등 문제 해결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9.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앵커] 
스타트업이나 벤처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지원 사업, 요즘 많은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죠? IBK기업은행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 벤처 기업 지원을 4년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9개 소셜 벤처 기업이 IBK와 손을 잡았다고 하는데요. 현장에서 도혜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서울 을지로 IBK파이낸스센터에서 ‘IBK 소셜 벤처 성장 지원 사업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IBK 소셜벤처 성장지원 사업은 IBK기업은행이 지난 2016년 시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사회적 금융 활동에 힘쓰고 있는 사회연대은행과 협업해 금융의 사회적 가치를 찾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IBK 소셜 벤처 성장 지원 사업은 스타트업이나 벤처 기업 등을 지원하는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소셜 벤처와 예비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올해로 4회를 맞이했는데, 올해까지 33개 기업에 총 5억 2천만 원의 사업 개발비를 지원했습니다. 

[ 윤해균 / IBK기업은행 나눔행복부 팀장 : “사회 공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업이 소셜 벤처 기업입니다. 그 기업들이 자금에 여력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게 됐습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씨드머니(종잣돈)처럼 그런 역할을 해보자는 차원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올해는 9곳의 소셜 벤처 기업이 IBK기업은행과 손을 잡았습니다. 지난 6월 서류 접수를 시작으로 기업 현장 심사, 대표자 면담 등 총 3개월의 심사 과정을 거쳤습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높은 잠재력을 가진 초기 단계의 소셜 벤처 기업에 기회를 제공합니다.

올해는 환경, 사회적 약자, 자영업자, 지역사회 등의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셜 벤처 기업이 선정됐습니다. 

[ 권범집 / (주)에코펄프 대표(대상 수상) : “커피 찌꺼기와 폐지를 혼합해서 기존 플라스틱 농자재를 대체할만한 플라스틱 대체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IBK 소셜벤처 성장 지원 사업에서) 받은 지원금으로 신제품을 좀 더 업그레이드할 계획입니다. 에코펄프가 추구하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

이번에 선정된 9개 기업에 IBK기업은행은 사업개발비로 총 1억 5천만 원을 지원하고, 창업·재무컨설팅과 네트워킹 기회 등을 제공할 기회입니다. 

IBK기업은행의 소셜벤처 성장 지원 사업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 문제 해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빡쎈뉴스 도혜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