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추석] 추석 연휴, 모르면 '아차' 싶은 금융 정보는?
[빡쎈뉴스/추석] 추석 연휴, 모르면 '아차' 싶은 금융 정보는?
  • 김수현 기자
  • 승인 2019.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수현 기자]

본격적인 추석 연휴가 시작됐습니다. 짧은 추석 기간, 조금의 시간도 허비하지 않도록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을 전해드립니다.

▲ 사진출처=금융감독원

 

◆ 일부 금융사 ‘금융전자금융서비스 중단’

추석 연휴 기간(9.12일∼15일) 중 일부 금융회사의 정보시스템 전환작업으로 온라인 카드 결제 등 전자금융서비스가 중단됩니다.

농협은행(카드업무), KB국민카드, 교보생명, KDB생명, 대신증권은 11일 업무 마감 후 정보시스템을 중단하고 정보시스템을 전환한 후 13일∼16일 중 서비스를 재개할 예정입니다.

농협은행의 경우 13일 오후 11시 50분부터 14일 오전 4시까지 오프라인 체크카드 업무가 중단됩니다. 13일 오후 9시부터 14일 오전 5시까지는 삼성페이와 온라인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이용이 제한됩니다.

KB국민카드는 15일 오후 11시 50분부터 16일 오전 0시 20분까지 온라인 신용카드, 체크카드, 해외 안심 결제 서비스가 모두 중단됩니다. 또한, 15일 오후 6시 20분부터 16일 오전 1시 50분까지 앱카드 결제 업무도 함께 중단됩니다.

온라인 카드 결제, 입/출금, 체크카드, 홈페이지, ARS 등의 서비스는 중단되지만, 오프라인 신용카드 결제 및 증권사 시세 조회(국내)는 계속 이용 가능합니다.

금감원은 "일부 금융회사의 전산시스템 교체로 온라인 거래가 중단될 예정인 만큼, 금융거래 시 미리 체크해놔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 사진제공=우리은행

 

◆ 급한 신권 어디서? ‘이동점포·탄력점포’ 운영

NH농협·신한·우리·KEB하나·KB국민·IBK기업·BNK부산·DGB대구·BNK경남의 9개 은행이 고속도로 휴게소와 기차역 등에서 14개 이동점포를 운영합니다. 해당 은행들은 이동점포에서 입·출금 거래 및 신권 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NH농협은행의 경우 11일과 12일 이틀간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 망향휴게소와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동점포를 운영합니다.

신한은행은 11일부터 이틀 동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방향 화성휴게소에서 이동점포를 가동합니다.

우리은행도 11일부터 12일까지 영동고속도로 강릉 방향 여주휴게소와 평택시흥고속도로 송산포도휴게소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합니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KB국민은행은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 기흥휴게소와 광명역 KTX 1번 출구에서, KEB하나은행은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방향 매송휴게소와 영동고속도로 강릉 방향 용인휴게소에서 각각 이동점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은행들은 추석 기간 탄력점포도 실시합니다.

입・출금, 송금 및 환전 등을 지원하기 위해 공항, 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33개의 탄력점포가 운영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12일부터 15일까지 내·외국인이 쏠리는 김포, 인천국제공항 지점 등을 23시까지 연장 가동합니다.

IBK기업은행은 1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기 안산외환송금센터의 점포에서 현금 수신과 외환, 카드 업무를 제공합니다.

SC제일은행은 14일부터 15일까지 주요 백화점에 점포를 열고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합니다.

 

◆ 연휴 중 예·적금 만기, 16일 ‘이자까지’ 지급

추석 연휴인 12~15일에 만기가 도래하는 예·적금은 16일에 이자까지 포함해 지급됩니다. 연휴 기간 중, 주식매매금 지급이 있는 경우에 16일로 지급이 순연됩니다. 주택금융공사는 추석 연휴 중 주택연금 지급일이 도래한 모든 고객에게 11일 연금을 미리 지급했습니다.

12~15일에 만기인 대출은 11일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조기상환이 가능했지만, 16일 별도의 연체이자 없이도 상환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