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구독시대"...G마켓, 렌탈서비스 5년새 448% 신장
"지금은 구독시대"...G마켓, 렌탈서비스 5년새 448% 신장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9.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일정액을 내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제공받는 이른바 ‘구독소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수기 등으로 대표되던 ‘렌탈 서비스’가 이제 온열건강기기, 펫드라이룸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되면서 전성기를 맞고 있습니다.

G마켓은 최근 5년 간 렌탈 서비스 판매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올 들어(1/1-9/16) 거래된 렌탈 서비스가 5년 전인 2014년 동기간 대비 5배 이상(448%) 급증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도 39% 증가한 수치입니다. 

안마의자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435% 급증했고,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필수가전으로 자리잡고 있는 의류건조기(111%)와 공기청정기(106%) 모두 2배 이상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5년 전 동기와 비교하면 안마의자는 1089%, 공기청정기는 4124% 급증했습니다.

특히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3040세대를 주축으로 렌탈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렌탈 서비스 신청 연령대를 살펴보면, 40대 고객의 구매 비중이 과반수에 육박하는 46%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30대가 35%로 뒤를 이었습니다. 즉, 렌탈 서비스 이용 고객 5명 중 4명이 3040세대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가계 경제권을 가지고 실용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3040세대가 주도적으로 살림살이를 챙기다 보니,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대여해 사용할 수 있는 렌탈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반응을 보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양해진 품목 역시 렌탈 서비스 인기에 한 몫하고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음식물처리기를 비롯해 커피머신, 에어프라이어, 인덕션 등 각종 주방가전용품과 LED마스크, 드라이기 등의 미용기기, 그리고 펫드라이룸 등 이색 반려동물용품까지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뿐만 아니라 척추온열의료기기, 눈 마시지기 등 건강 관련 용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오픈갤러리의 그림 렌탈과 실내 식물재배기 등 이색적인 상품들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점에 주목해 G마켓은 실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렌탈을 다담다’ 기획전을 상시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획전 대표 상품으로 바디프렌드의 인기모델인 ‘팬텀2 브레인’을 선보이며, 정수기, 냉장고, 무선청소기, 의류관리기 등의 렌탈 서비스 상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한진 G마켓 사업개발팀 매니저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을 초기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할 수 있어 렌탈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며 “앞으로 보다 다양한 품목에서 렌탈 형태의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소비자들의 렌탈 쇼핑은 더욱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