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에스모, 국내 최초 5단계 완전자율주행 택시 ‘첫 선’
[빡쎈뉴스] 에스모, 국내 최초 5단계 완전자율주행 택시 ‘첫 선’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10.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에스모, 5단계 완전자율주행 택시 ‘첫선’… 내년 상반기 운행 목표
국내 첫 무인택시 탄생… “반응 뜨거워”
나브야 투자 단행… 동북아 시장 공략 ‘박차’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앵커)
운전자 없이도 스스로 운전을하는 무인 자율주행 택시가 국내에서 운행을 시작합니다. 

미국, 유럽 등 일부 선진국에서만 운행되고 있던터라 국내에서 관심도 벌써부터 뜨거운데요. 자율주행 자동차가 일상화될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송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스스로 움직이는 꿈의 자동차, 5단계 완전자율주행 택시가 한국에도 드디어 상륙했습니다. 

운전자, 핸들, 페달 등이 없어도 시스템이 모든 상황에 완벽하게 대응해 주행하는 택시를 ‘에스모’가 공개한 것인데요.  이번 모델은 6인승 자율주행 택시 ‘오토넘 캡’으로, 국내에선 내년 상반기 운행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 인터뷰 / 김정훈 에스모 대표이사 : “저희 에스모는 유럽의 가장 선도적인 자율주행업체인 나브야에 투자를 진행하였고 그에 따른 기술 도입을 통해서 나브야가 지금 생산하고 있는 완전자율주행차인 오토택시를 한국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그 일환으로 국내 최초로 완전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완성차 개념의 택시를 전시하게 된거고요.” ]

 

벌써부터 국내에서 반응은 뜨겁기만 합니다. 국내에서 첫 무인택시가 운행된다는 소식에 시민들이 기대감을 한껏 나타내고 있는건데요.

[ 인터뷰 / 이현성 (서울 동작구) : “다들 엄청 관심도 높고, 일단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지않고, 유럽에서는 시험 운행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빨리 우리나라에서도 시험 주행도 하고 활성화돼서 자율주행차를 타볼 수 있는 날이 오길…” ]

[ 인터뷰 / 성지원 (서울 강동구) : "우선 자율주행이 굉장히 익숙치 않은데 새로 나왔다해서 되게 기대가 되고, 앞으로 자율주행이 좀 더 익숙해진다면 좀 더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좀 더 활성화됐으면 좋겠어요."]

자율주행차의 안전에 대한 불안감도 잠식시켰습니다. 위험사물 감지시스템을 내부에 탑재해 즉각적인 운행 중단은 물론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도 있는데요.

또한 탑승자들은 차량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운행 탑승 관련 조정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게 특징입니다.

현재 오토넘 캡은 CES 2018에서 첫 시연한 이후 유럽, 미국, 호주 등에서 총 25대가 실증 테스트 중인데요. 

 

 

 

에스모는 이번 국내에 들여온 오토넘 캡 시작으로, 권역별 대중교통이 취약한 지역이나 대규모 실버타운 등 차량 운전이 힘들고 일반 택시 접근이 어려운 교통 약자의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우선적으로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알리기 위해 나브야의 자율주행 셔틀버스와 택시 모델이 세계 곳곳을 누비는 영상 관람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서울에 이어 향후에는 부산, 대구, 진주 등 전국 각지에 전시하며 무인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 인터뷰 / 김정훈 에스모 대표이사 : “에스모는 25년 전부터 자동차 전장부품인 와이어링 하네스를 진행했던 업체이고요. 2년전부터 자율주행과 관련된 여러 투자들을 진행했습니다. 나브야 투자가 그 결실인, 완성에 이르는 중요한 계기점이라 생각하고요. 올해부터는 일본수출도 가시화 되어있고 내년부터 중국, 일본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사실상 자율주행의 선두적인 모빌리티 회사로서…” ]

한편 에스모는 프랑스 자율주행차 기업 니브야에 전략적 투자로 동북아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나브야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셔틀버스 상용화에 성공한 개발하고 생산하는 프랑스의 자율주행차 기업입니다. 현재 전 세계 20여개국에 자율주행 셔틀버스 150대를 판매한 업계 선두주자로 꼽힙니다. 

지난 7월 나브야로부터 향후 2000만 유로라는 거액의 투자를 하기로 하면서, 일본과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에서의 나브야 자율주행 차량 판매를 맡게 됩니다. 

에스모가 국내는 물론, 더 나아가 동북아의 무인 자율주행차 시대를 연 선각자로 기록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코엑스에서 빡쎈뉴스 송현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스모 2019-10-01 23:03:07
빚내서
투자하는것도 투자라고
지금 주가가 폭락인데
멍청한 거
무뇌 충스럽다
하는짓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