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국감 도마 위 오른 '실검 조작'…네이버·카카오 "대안 검토하겠다"
[빡쎈뉴스] 국감 도마 위 오른 '실검 조작'…네이버·카카오 "대안 검토하겠다"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9.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유진 기자]

[앵커] 포털업계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조작 논란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증인으로 참석한 네이버 한성숙 대표,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직접 해명에 나섰는데요. 이유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일 포털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조작 논란과 관련 직접 해명에 나섰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2일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실시간 검색어 조작 논란에 대한 의견을 듣고, 기업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습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8월 27일을 전후로 유독 네이버에서만 ‘조국 힘내세요’ 등 특정 키워드가 폭발적으로 늘었다며 검색어 조작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 “동시간대 구글이나 다음 등 다른 포털과 비교해봐도 유독 네이버 실검에서만 사회적 이슈보다 ‘조국 키워드’에 대한 검색 규모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와 카카오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는 특정 목적을 가진 일부 세력이 조직적으로 순위를 끌어 올려 전체 국민의 여론인 것처럼 왜곡할 수 있는 구조적인 맹점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반면, 네이버와 카카오 측은 이용자가 실제 입력한 결과이기 때문에 문제없으며 삭제나 제재를 할 수는 없다고 설명합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 : “조작한 적 없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조작과 관련 기계적으로 나타나는 매크로 부분을 열심히 체크하고 있습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 “여론 조작 여부에 대해서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자가 판단하기 굉장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다만 특이하게 발생한 상황에 대해서 저희도 신중하게 바라보고 있고 대안을 검토 중입니다.”]

주무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또한 여론에 대한 무조건적인 법적 제재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 : “여러 사람이 모여서 댓글을 달아서 실검이 높아지는 것은 의사 표현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어떤 조치를 취하기는 어렵고요.”]

강력한 비판이 이어지며 급기야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온 상황.

포털업계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는 또 하나의 여론의 장이라며 포털 사업자로서의 공적인 책무를 다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빡쎈뉴스 이유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