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한국 건설 ㉓] GS건설, 터키서 약14억달러 규모 플랜트 투자사업 참여
[세계 속의 한국 건설 ㉓] GS건설, 터키서 약14억달러 규모 플랜트 투자사업 참여
  • 서청석 기자
  • 승인 2019.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터키 제이한 PDH-PP 프로젝트 지분 참여 주주계약 체결
기본설계(FEED)는 물론 향후 EPC 단독 계약자 지위까지 확보
GS건설, 운영수익까지 확보하는 투자형 플랜트 개발사업 본격화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터키 PDH-PP 프로젝트 주주계약식 기념사진
터키 PDH-PP 프로젝트 주주계약식 기념사진 [사진제공-GS건설]

GS건설(대표 허창수 임병용)이 터키에서 약 14억달러(한화 약 1조 7천억원)규모의 석유화학 플랜트에 주요 투자자로 참여합니다. 기존 EPC 단순도급방식이 아닌 지분 참여형 투자 사업으로 향후 운영수익까지 확보하는 선진국형 사업구조입니다.

GS건설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에서 터키 르네상스 홀딩스의 자회사인 CPEY(Ceyhan Petrokimya Endustriyel Yatrim) 지분 49%을 인수하는 주주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향후 프로젝트 계획이 최종 확정되면 구체적인 지분 인수 금액이 정해지며 이에 따른 지분 인수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이로써 GS건설은 CPEY가 터키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인 ‘제이한 PDH-PP(Ceyhan Propane De-Hydrogenation-PolyPropylene)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또한 주주계약과 동시에 본 프로젝트의 기본설계(FEED) 계약자로서 참여하며 향후 EPC(설계/조달/시공) 계약자의 지위까지 단독으로 확보하는 계약에도 서명했습니다.

이번 주주 계약으로 GS건설은 주요 투자자일 뿐만 아니라 기본설계(FEED)와 EPC 수행은 물론 운영수익까지 추구하는 투자형 개발사업을 본격화하게 됐습니다. 

제이한 PDH-PP 프로젝트는 터키 아다나주(Adana州)에 위치한 제이한 지역에 터키 정부로부터 1,300만 ㎡(약 400만평) 규모의 석유화학 단지 조성을 승인 받았고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연간 45만톤 규모의 프로필렌 및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짓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라이센서인 하니웰 유오피(Honeywell UOP)과 리온델바젤(LyondelBasell)의 기본설계 후 GS건설의 기본설계(FEED) 수행 및 금융조달 절차를 거쳐 2024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EPC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광일 GS건설 플랜트부문 대표는 “터키 제이한 PDH-PP 프로젝트는 GS건설 플랜트부문에서 최초로 진행하는 투자사업으로 터키 정부의 관심도 크다”며 “GS건설이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향후 해외 플랜트 투자사업 분야에서도 GS건설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