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룩스, 면역항암제 임상 2상 신청 '완료'...빠른 시장도입 '기대'
필룩스, 면역항암제 임상 2상 신청 '완료'...빠른 시장도입 '기대'
  • 박경현 기자
  • 승인 2019.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FDA 신청을 기점으로 관련 신약 개발 속도 가속화기대
미국 FDA로부터 희귀질환지료제 지정...임상 2상 완료 후 곧바로 판매 가능
필룩스, 면역항암제 임상 2상 신청 '완료'...빠른 시장도입 '기대'

 

[팍스경제TV 박경현 기자] 

필룩스가 미국에서 임상 2상에 돌입합니다. 

필룩스(대표 한우근)는 미국 자회사 바이럴진이 연구 중인 면역 항암제 “AD5-GUCY2C-PRADE”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 2상을 신청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

바이럴진의 면역항암제는 임상 1상을 통해 안정성과 효력이 입증된만큼 이번 FDA 임상 2상을 기점으로 신약 개발 속도는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필룩스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필룩스의 면역항암제는 미국 FDA로부터 희귀질환지료제(ODD)로 지정됐기 때문에 임상 2상이 완료되면 바로 판매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 임상 3상에 막대한 자본과 시간이 투여되기 때문에 임상 2상 완료 뒤 곧바로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시장 관계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필룩스는 설명했습니다. 

특히, 최근 몇몇 신약 개발 회사들이 임상 3상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해 이슈가 되고있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한 리스크가 없다는 점 또한 메리트로 부각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필룩스 관계자는 “FDA담당자와 사전 회의를 통해 바이럴진 면역항암제와 관련해 전임상과 임상 1상 시험결과와 임상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검토한 결과 임상 2상 시험 신청 진행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임상을 진행하는 신약은 이미 FDA로부터 신약 코드(Code)를 부여받아 미국국립의학도서관에 등록됐습니다. 미국국립의학도서관 웹사이트(clinicaltrials.gov)를 통해 NCT 번호(NCT04111172)로 검색하면 이와 관련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상 2상 진행은 토마스제퍼슨 대학교(Thomas Jefferson University)의 시드니 키멜 암연구소(Sidney Kimmel Cancer Center)에서 이뤄질 예정이며 위암, 췌장암, 식도암,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2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필룩스 미국 신약 수석연구원이자 토마스제퍼슨 대학교 암센터 교수인 아담 스누크 박사는 “사람의 팔에 백신을 주입하면 면역세포가 온몸으로 퍼져 폐와 간 등의 다른 곳에서 암 세포를 찾아낼 수 있다”며 “이번에 진행하는 2단계 연구는 특정 암세포를 표적으로 삼아 이를 파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우근 필룩스 대표이사는 “바이럴진 면역항암제 임상 2상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전세계 암 치료 패러다임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며 "빠른 시일내에 미국과 세계시장에 신약을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