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에스베어링, 이달 코스닥 상장… “글로벌 풍력 베어링 기업으로 도약”
씨에스베어링, 이달 코스닥 상장… “글로벌 풍력 베어링 기업으로 도약”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씨에스베어링 방성훈 대표이사가 5일 여의도에서 주요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씨에스베어링]
씨에스베어링 방성훈 대표이사가 5일 여의도에서 주요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씨에스베어링]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풍력 산업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시장이다. 글로벌 Top 터빈 업체로 고객사를 다변화하고, 베트남 생산기지를 구축해 세계적인 풍력 베어링 기업으로 거듭나겠다.”

글로벌 풍력 베어링 전문 기업 씨에스베어링(대표이사 조만제, 방성훈) 방성훈 대표이사는 5일 여의도에서 주요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씨에스베어링은 2007년 설립됐다. 코스피 상장사 씨에스윈드의 자회사로 풍력 발전기 핵심 부품인 ‘피치 베어링’과 ‘요 베어링’을 개발·생산한다. 두 베어링 모두 직경 2.5m 이상의 초대형 제품으로 강한 바람 압력과 큰 하중을 견뎌야 해 제조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풍력 발전기 업체로 GE, 베스타스, 지멘스가메사, 골드윈드 등이 꼽히고 있다. 

씨에스베어링은 GE의 핵심 파트너로서 풍력 발전기 설계 단계부터 제품을 공동 개발한다. 공급 물량 역시 꾸준히 확대돼 GE 전체 수요의 40%에 달하는 물량을 납품 중이다.

방 대표는 풍력 베어링 전문 생산체제에 기반한 가격 경쟁력을 강점으로 꼽았다. △모회사 씨에스윈드의 생산성 혁신 프로젝트 도입 △실시간 공정단위 생산관리 시스템 실행 △7일 24시간 가동체제 전환 등 대대적인 생산성 혁신 활동을 통해 풍력 베어링 전문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씨에스베어링은 2018년 매출액 648억 원, 영업이익 3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19년 상반기에만 매출액 471억 원, 영업이익 49억 원을 달성해 올해 역대 최대 실적 달성이 기대된다.

방 대표는 “상장 후에는 전세계 신재생 에너지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풍력 에너지가 미래 에너지 산업을 주도할 것”이라며 “풍력 발전단가 하락으로 신규 발전기 설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노후화 풍력 발전기 부품을 교체하는 리파워링 시장이 개화하고 해상풍력 산업이 고속성장해 2050년 전세계 풍력 발전 비중은 현재의 10배 수준인 36%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고객사 다변화와 생산능력 확대를 주축으로 성장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먼저 기존 핵심 고객사인 GE에서 베스타스, 지멘스가메사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으로 고객사를 확대한다. 실제로 2019년 초 지멘스가메사의 초도품 승인을 받고 새로운 모델을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2020년 상반기 지멘스가메사에, 2021년 상반기 베스타스에 본격 납품을 예정하고 있다.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해 생산능력도 확대한다. 올해 초 한국 기지의 2.5배에 달하는 베트남 부지를 확보, 1차 투자를 진행 중이며 2020년 2차 투자를 통해 단계적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베트남 기지는 최근 급성장 중인 해상풍력용 베어링의 생산설비를 갖춰 해상풍력 시장에 진출할 거점으로 삼는다. 모회사 씨에스윈드의 부지를 인수하고, 생산설비 개조 역량을 발휘해 작은 규모의 투자로 생산능력을 크게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꼽고 있다.

방 대표는 “씨에스베어링은 지난 성장 이력보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더욱 돋보이는 기업”이라며 “미래 에너지의 중심, 풍력 발전 시장에서 핵심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No.1 풍력 베어링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씨에스베어링은 총 238만 주를 공모하며, 공모 밴드는 7400원~8400원으로 공모예정금액은 176억 원~200억원이다. 금일까지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하고, 11월 11일~12일 양일간 청약을 받아 11월 19일 코스닥 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대표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