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포스코건설·롯데건설, 리모델링 시장 주도한다…"제도 보완 필요"
[빡쎈뉴스] 포스코건설·롯데건설, 리모델링 시장 주도한다…"제도 보완 필요"
  • 윤민영 기자
  • 승인 2019.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수직증축형 리모델링, 사업기간 짧고 분담금 적어 '경제적'
포스코건설·롯데건설, 리모델링 시장 겨냥 계획 구축
30가구 이상 증축 시 '분양가 상한제' 적용…제도 보완 목소리

[팍스경제TV 윤민영 기자]

[앵커]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리모델링 사업이 틈새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헌 건물을 부수고 새로 짓기보단 안전을 강화하고 다시 꾸며 더 오랫동안 사용하려는 실속파들의 관심이 쏠리기 때문인데요.

리모델링 사업이 제자리를 잡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도 있습니다. 윤민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974년 준공돼 올해로 46살이 된 서울 용산구의 이촌 현대아파트. 재건축 연한인 30년을 훌쩍 넘겼습니다.

지난 2006년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이곳에선 수직증축형 리모델링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재건축보다 사업 기간이 짧고 조합원 분담금도 적어 경제적이라는 이유에서 입니다.

이촌 현대아파트는 리모델링이 끝나면 지상 높이가 15층에서 25층으로 올라가고 가구 수도 653가구에서 750가구로 늘어납니다.

건폐율과 용적률을 상향 조정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근수 / 이촌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장 : "재건축을 하면 상당히 많은 분담금을 내야 할겁니다. 하지만 리모델링을 하면 재건축과 똑같은 효과를 누리면서도 비용은 절감할 수 있고. 철근 콘크리트 아파트가 100년까지도 간다고 하는데 리모델링을 하면 사회적 비용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집값 상승을 노린 투기 세력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점 역시 리모델링 사업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이근수 / 이촌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장 : "재건축, 재개발은 기존에 살고 있던 세대들이 밀려나고 투기 또는 투자하는 분들이 들어와서 주민들이 다 바뀌는 개발 방식에 비해 리모델링은 기존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그 집에 살면서 잠깐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는 그런 개발 방식이거든요."]

또 집의 면적을 줄이지 않고 주거 환경의 개선이 가능한 방법은 리모델링이 최선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김대원 / 롯데건설 주택사업부문 도시정비팀 : "재건축으로 사업을 진행하자면 자기의 집을 15%에서 20% 정도 줄여서 1대 1 재건축을 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환경적 개선을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리모델링 밖에 없습니다."]

대형 건설사들도 향후 리모델링 시장의 확장 가능성을 보고 수주전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포스코건설의 경우 올해 서울 잠원동 훼미리아파트와 성수동 장미아파트의 리모델링 시공권을 따냈습니다.

수의계약 가능성이 높은 송파구 문정시영아파트의 시공권까지 따내게 되면 포스코건설은 올해 리모델링 사업으로만 4천 억원이 넘는 수주액을 달성하게 됩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 : "재건축 사업이 초과이익환수제, 안전진단 강화 등의 각종 규제를 적용 받아 추진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리모델링 사업을 검토하는 단지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재건축은 도시정비법을 적용 받는 반면 리모델링 사업은 주택법을 적용 받는 다는 것이 다릅니다.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허용되면서 리모델링 전담 부서를 두고 있습니다."]

롯데건설은 최근 서울 서초구 잠원롯데캐슬갤럭시1차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의 입찰에 참여했습니다.

롯데건설이 한 때 강남권에서 활발하게 지었던 롯데캐슬 브랜드를 자사의 브랜드로 다시 한 번 업그레이드 한다는 겁니다.

롯데건설은 향후에도 자사가 시공해 재건축 연한이 도래한 단지들을 집중 공략할 예정입니다.

[김대원 / 롯데건설 주택사업부문 도시정비팀 : "저희가 재건축을 한 단지가 또다시 환경 개선을 이루고자 할 때 당연히 저희가 앞장서서 선점하고자... 신축 아파트의 100%의 성능을 유지하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시공을 하면서도 기술개발을 계속 지속해서..."]

하지만 리모델링 사업 역시 풀어야 할 숙제가 있습니다. 30가구 이상을 증축하는 경우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는 겁니다.

기존 가구 수의 15%까지 새로운 가구 수를 늘릴 수 있는데, 200세대가 넘는 단지만 되어도 리모델링 시 상한제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그렇다보니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리모델링 단지들은 규모가 작은 단지들에 비해 조합원들의 부담이 늘어난다며,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단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근수 / 이촌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장 : "리모델링은 주변 시세에 비해서 신축 아파트의 80~90% 수준이에요. 분양가 상한제를 실시하게 된 배경이 아파트 값이 상승하다보니 아파트 값을 누르기 위해 시행하는 불가피한 면을 이해 못하는건 아니지만 기왕 정부에서 도시재생 또는 리모델링 활성화 정책을 폈다고 한다면 최소한 리모델링 사업 단지만큼은 예외로..."]

[김대원 / 롯데건설 주택사업부문 도시정비팀 : "리모델링 사업의 경우 정부의 장려책의 일환으로 15%의 일반분양이 가능한데, 분담금의 일부라도 줄일 수 있도록, 상한제에 대한 완화라든지 사업 기간의 지연을 방지할 수 있게끔 적절한 제도적 보완이 있었으면..."]

서울시는 지난해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 7곳을 선정하면서 리모델링 활성화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국토부도 현재 리모델링 사업의 복병으로 꼽히고 있는 내력벽 철거의 허용 여부를 연내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30가구'를 기준으로 하는 획일적인 규제가 해소되지 않으면, 리모델링 활성화라는 서울시와 국토부의 정책 방향이 무색해질 수 있단 지적이 높습니다.

빡쎈뉴스 윤민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