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바둑대회'서 AI '한돌' 꺾었다
이세돌,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바둑대회'서 AI '한돌' 꺾었다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9.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첫판 '불계승'

[팍스경제TV 이유진 기자]

[앵커] 

이세돌 9단이 바디프랜드배 AI바둑 '한돌'과의 첫 대국에서 깜짝 승리를 거뒀습니다. 내일 2국을 시작으로 오는 21일 3국이 진행되는 가운데 이세돌 9단이 승리의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유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예상치 못한 수에 당황한 듯 고민에 빠진 모습입니다. 

하지만 경기가 지속되자 전성기 때처럼 안정적인 모습을 되찾습니다.  

3년 전 '알파고'와의 대결로 세상을 들썩인 이세돌 9단. 

24년의 프로 경력을 마무리하는 은퇴를 앞두고 이번엔 AI 바둑 '한돌'과 맞붙어 '불계승'으로 이겼습니다.  

평소 공격적인 스타일인 이세돌 9단은 이날 수비에 치중하며 전략을 바꿨습니다.   

초반부터 쭉 공격적인 페이스를 유지하던 한돌의 모습과 대조적입니다. 

경기 중반을 넘어 이세둘 9단이 둔 흑 82 수가 묘수였고, 한돌의 181 수가 실수로 이어졌습니다. 

예상치 못한 깜짝 결과에 이세돌 9단 또한 놀란 모습입니다. 

[이세돌 9단 : "쉽지는 않을 거라고 예상했어요. 제가 사실 이걸 이기고 기분이 좋아야 하는 건지… 내일 2국이나 3국에도 '한돌'이 더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한돌은 NHN이 2017년 12월 선보인 AI 바둑입니다. 

이미 국내 정상급 바둑기사 5명을 모두 이겼고, 올해 세계 AI 바둑대회에서 3위에 올랐습니다.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면서도 여러 AI의 최종값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알파고'보다 한 단계 더 진보했다는 평가입니다. 

AI 바둑의 실력이 더욱 진보하면서 이날 경기는 이른바 접바둑 형태의 '치수고치기'로 진행됐습니다. 

이세돌 9단이 먼저 2점을 놓고 시작하되, 7집반을 한돌에게 주는 방식인데, 이 방식이 승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입니다. 

한편, 총 3국에 걸쳐 진행가 진행되는 가운데 2국은 내일 오후 12시 양재 바디프랜드 본사에서 열립니다.

[정우진/ NHN 대표 : "오늘 AI 한돌과 이세돌 9단의 대결을 너무 승부 차원에서만 바라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AI와 사람이 함께 조화를 이루고, 즐겁게 살아가기 위한 하나의 큰 주제가 됐으면 합니다."] 

[박상현/ 바디프랜드 대표 : "바디프랜드 브레인 마사지 배 이세돌 대 한돌 대국을 후원하고 이런 훌륭한 경기에 대국 장소를 제공하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어 3국인 마지막 대결은 21일 이세돌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빡쎈뉴스 이유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