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주거고민 끝!'... LH, 경기도 파주에 '신혼희망타운' 공급
"신혼부부 주거고민 끝!'... LH, 경기도 파주에 '신혼희망타운' 공급
  • 온라인뉴스팀 기자
  • 승인 2019.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온라인뉴스팀 기자]

새로운 가정을 꾸리는 설렘과 기쁨에도 불구하고 신혼부부들에게 '주거문제'는 가장 큰 고민 중 하나. 특히 서울에서 신혼집을 마련할 때는 고민이 한층 깊어질 수밖에 없다. 

실제 서울연구원이 시민 17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서울의 가장 큰 단점으로 10명 중 7명(69.5%)에 해당하는 1,100여 명은 '높은 주거비'를 꼽았다.

또, 서울의 평균 주택가격 상승폭에 비해 도시근로자 월 평균소득은 소폭 증가해 신혼부부 등 청년층의 탈서울이 가속화된다고 서울연구원은 '2040 서울의 미래상과 발전방향에 대한 서울시민 의견 설문조사'를 통해 밝혔다.

이처럼 '높은 주거비' 특히 신혼부부가 처음 살 집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변창흠)가 공급하는 '신혼희망타운'이다.

'신혼희망타운'은 신혼부부 선호를 반영한 평면과 커뮤니티 시설을 적용하고, 육아와 교육 등 특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주택으로, 주변 시세 대비 15~20% 가량 낮은 분양가로 공급된다.

이처럼 시세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되는 ‘파주 신혼희망타운’이 청약접수을 알려 신혼부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파주 신혼희망타운’은 파주운정3 A26블록과 파주와동 A1블록에 위치한다.

단지별 규모는 파주운정3 A26블록은 총 728세대 (공공분양 486세대), A1블록 총 434세대 (공공분양 290세대) 규모다.

청약일정은 오늘(12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이며 당첨자 발표는 파주운정3 A26블록 2020년 다음달 6일, 파주와동 A1블록 다음달 9일에 각각 진행된다.

계약은 2020년 3월 30일부터 4월 1일까지 3일 간 진행되며 입주는 각각 2022년 8월과 2022년 12월 예정이다. 

'신혼희망타운'은 주변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공급될 뿐만 아니라 전용 장기대출상품도 지원돼, 3040세대 신혼부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공급에서는 수익공유형 모기지를 통한 장기대출상품이 지원된다. 연 1.3%의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간 집값의 70%까지 자금조달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파주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조정대상지역의 주택담보대출(LTV) 비율이 60%인 것을 고려하면 초기 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 유리한 조건이다. 

‘파주 신혼희망타운’의 청약대상은 혼인기간 7년 이내의 신혼부부나 1년 이내 혼인 예정인 예비 신혼부부 또는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한부모가족으로 전체 물량 중 30%는 혼인 2년 이내 또는 예비 신혼부부, 2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가족에게 가점제를 통해 우선공급한다.

이후 1단계 낙첨자와 나머지 신청자를 대상으로 남은 물량 70%를 가점제로 공급한다.

이번에 공급되는 '파주 신혼희망타운'은 우수한 입지로 갖췄다는 점에서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이마트, 홈플러스,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등이 주변에 있고,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운정 스포츠센터 등 다양한 문화·레저시설도 가까워 생활 전반에 편리성을 더했다.

또한, 차로 20분 거리 안에 헤이리예술마을, 파주출판단지 등 관광·여가시설이 인접해 있어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우수하다.

파주운정3 A26블록은 단지 주변에 초·중·고교가 모두 신설될 예정으로 등·하교가 안전하고 편리한 교육환경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오는 2023년 예정된 GTX-A노선도 가깝게 위치해 서울역까지 약 20분 대, 삼성역까지 약 30분 대로 오갈 수 있다. 

이밖에 심학산 을 비롯 운정호수공원, 운정건강공원이 있어 친환경 에코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파주와동 A1블록은 단지 인근에 지산초, 한가람초, 가람도서관 등이 가까이에 있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단지 앞 운정체육공원이 있어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운동을 통해 여가생활이 가능하다. 

교통호재도 있어 향후 광역교통망도 우수해질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으로 GTX-A노선, 제2외곽순환도로(예정), 서울~문산고속도로(예정)를 시작으로 파주로, 동서대로, 제2자유로를 통한 사통팔달 교통망으로 서울로의 출퇴근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파주 신혼희망타운’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동패동 1802번지에 위치하며, 청약접수는 LH청약센터나 모바일앱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