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민선의 주간증시전망] 중동리스크·미중 무역분쟁 등 잠재 리스크 여전..."2150~2240p 예상"
[장민선의 주간증시전망] 중동리스크·미중 무역분쟁 등 잠재 리스크 여전..."2150~2240p 예상"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장민선 기자]

1월 셋째 주 (13일~17일) 국내 주식시장은 미국과 이란 갈등이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며 주식시장도 이틀 연속 반등했지만 여전히 양국간 불씨가 살아있어 잠재 리스크가 여전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오는 15일 미-중간 1단계 무역협상 서명식 등을 살피며 중립 수준의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업계는 다음주 국내 증시 예상범위로 2150~2240포인트를 제시했다.

10일 코스피는 전날 2186.45 대비 19.94포인트(0.91%) 상승한 2206.39로 장을 마쳤다. 미-이란 갈등으로 전운이 고조됐던 지난 8일 2150선까지 밀렸던 코스피는 이틀 연속 상승하며 2200선을 돌파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0일 “다음주 국내 증시는 ‘중동 리스크’ 변수에 계속 집중될 것”이라며 “미국이 군사력 사용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긍정적 요인이지만 이란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트럼프측이 추가 군사력 사용을 원치 않으며 새 핵합의 추진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발언은 사태의 조기진화 가능성을 지지하는 분명한 긍정요인"이지만 "양 진영을 중재할 세력이 마땅찮은 국제환경, 중동 지정학적 긴장감 조성이 통상 미국 대선가도에 유리하게 작용해왔단 그간의 경험칙 등은 여전히 부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전쟁 우려 감소는 다시 글로벌 경기 개선과 유동성 확대에 관심 전환을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연초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에도 반도체가 보여준 양호한 실적과 상대 성과는 연간 반도체 비중 확대에 대한 믿음을 충분히 충족시켜 줬다"며 "연간으로는 반도체가 주도주이지만 단기적으로는 반도체 상승 이후 여타 업종의 순환매, 키맞추기, 주요 이벤트 관련 트레이딩 등도 진행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미-이란간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1월 효과 ▲반도체 실적 상향 등을 상승요인으로 꼽았고 ▲북미 관계 불확실성 등은 하락요인으로 분석했다.

또 오는 15일 미국 워싱턴에서 미중 무역협상 1차 합의 서명식이 열려 관심이 주목된다.

김병연 연구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이번 합의에 대한 기대감을 미국 시장 중심으로 반영됐다는 점에서 서명에 대한 추가 상승 모멘텀은 미국보다는 중국 등 이머징 국가가 더 높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