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사칭' 불법대출-스팸문자 뿌리 뽑는다…'스팸 번호 차단' 실시
'은행 사칭' 불법대출-스팸문자 뿌리 뽑는다…'스팸 번호 차단' 실시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0.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수현 기자]

은행사칭 대출사기・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 예시. (사진제공=금융감독원)

오는 15일부터 스팸문자의 발신번호를 화이트리스트(은행이 대고객 문자 발송 시 사용하는 전화번호)와 대조하여 스팸 번호 자체를 차단하는 서비스가 실시된다. 은행을 사칭하는 대출사기와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가 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금융감독원은 14일 '은행사칭 대출사기·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윤석헌 금감원장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시중은행장 등 은행권 관계자가 참석했다.

최근 금융회사를 사칭하는 대출사기와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지난 2017년 하반기 신고·탐지된 대출 스팸문자는 31만 건에서 2018년 상반기 45만 건으로 14만 건늘었다. 또, 2018년 하반기 59만 건에서 지난해 상반기 75만 건으로 16만 건 증가하면서 급격한 확대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출사기 문자로 인한 금융소비자의 피해 가능성뿐만 아니라 스팸문자로 인한 휴대폰 이용자 불편도 늘고 있다.

은행사칭 대출사기・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 대응 시스템. (사진제공=금융감독원)

이 같은 금융 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감독원은 15일부터 스팸문자의 발신번호를 차단한다. 은행이 대고객 문자 발송 시 사용하는 전화번호(이하 화이트리스트)를 이용하여 은행 관련 모든 스팸문자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KISA에 신고된 은행 관련 스팸문자는 발신번호를 화이트리스트와 대조하여, 은행의 발송 문자가 아닌 경우 해당 전화번호를 차단하게 된다.

아직 신고, 차단되지 않은 은행 관련 스팸문자는 '후후앱'을 통해 휴대폰 수신 문자가 은행의 공식 발송 문자인지 여부를 판단해 안내 문구를 제공한다. 

금감원은 4개 은행을 대상으로 시험해 본 결과, 일별 최소 5개에서 최대 50개의 스팸 발송 전화번호가 차단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월평균으로는 300만 건의 스팸문자 차단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금감원 측은 이를 통해 대출사기 문자로 인한 피해가 대폭 감소하고, 스팸문자로 인한 불편도 크게 해소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 수준이 한층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은행은 사칭·사기 문자로 인한 불필요한 민원과 평판 하락의 위험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IT·보안기업은 자사 프로그램(앱)의 기능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은 이번 시스템의 은행권 적용 이후 저축은행, 캐피탈 등 전 금융권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AI 알고리즘과의 접목 등을 통해 지능화되는 금융 범죄에 적극 대응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해 12월부터 범정부·관계기관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방지 종합대책'과 연계해, 보이스피싱·대출사기 문자에 대해 보다 다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대출사기 문자 방지 시스템’은 금융소비자를 위한 레그테크 활용의 바람직한 사례로 기대가 크다"라며 "금융감독원도 섭테크 등으로 감독업무에 혁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금융감독의 효율성, 신속성, 그리고 정확성을 향상시켜 금융감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