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사장에 이명호 민주당 수석전문위원 내정… 노조는 '반발'
예탁원 사장에 이명호 민주당 수석전문위원 내정… 노조는 '반발'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0.0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명호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
이명호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의 후임 사장으로 이명호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이 사실상 내정됐다는 소식에 노동조합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예탁원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난 3일 차기 사장에 도전하는 5인의 지원서를 받았다. 이후 14일에 이사회를 열고 오는 29일 신임 사장 선임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임추위는 이 과정에서 이 수석전문위원을 사실상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유력한 후보로 함께 거론됐던 김근익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도 금융위 출신이었다.

임추위는 오는 29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의결 후 금융위 승인을 거친다. 절차과 완료되면 신임사장은 내달 초 임기를 시작할 예정이다.

노조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제해문 노조위원장은 지난 16일 성명서를 통해 “낙하산 인사의 사장 만들기를 위한 절차가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며 “엄연히 임원추천위원회라는 별도의 중립적 공식기구를 구성했음에도 금융위원회의 사인에 따라 관료 출신 특정인을 낙하산 사장으로 내리꽂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장 내정을 취소하고 재공모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수석전문위원은 행정고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해 금융위 증권감독과장, 자본시장과장, 행정인사과장, 구조개선정책관 등을 지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