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갈 땐 스낵, 집에 돌아올 땐 커피"...CU, 명절기간 휴게소 매출 분석
"고향 갈 땐 스낵, 집에 돌아올 땐 커피"...CU, 명절기간 휴게소 매출 분석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0.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CU가 최근 3년간 설과 추석 명절 기간 약 30개 휴게소 편의점의 상품 매출(담배 제외)을 분석한 결과, 하행선에서는 스낵이, 상행선에서는 커피가 각각 전체 상품 매출 1위를 차지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 등 도시에서 고향으로 가는 하행선 휴게소에서는 스낵이 전체 상품 중 19.9%의 압도적인 매출 비중을 보였다. 2위 커피(10.8%)보다 2배 가량 높은 수준이다. 3위는 아이스크림으로 6.9%를 4위는 탄산음료로 4.8%를 기록했다.

명절 기간 서울부터 부산까지 8시간 이상씩 걸리는 교통 체증과 장거리 운전으로 차에서 머무르는 동안 지루함과 출출함을 달래기 위해 씹을 수 있는 주전부리를 많이 찾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컵과일과 세척과일도 명절 기간 동안에는 전국에서 CU 가평휴게소하행선점이 매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과일에 대한 수요 역시 매우 높았다. 같은기간 CU 인천공항점, 부산사상터미널점 등 관련 입지 점포들의 과일 매출도 평일 대비 무려 3.8배나 껑충 뛰었다.
 
반면, 집으로 돌아가는 상행선에서는 커피가 20.2%를 기록하며, 전체 매출의 무려 1/5을 차지했다. 뒤를 이어 연휴기간 동안 쌓인 피로와 숙취를 해소해 줄 기능건강음료도 9.4%를 기록했고, 피로해복제와 소화제도 높은 매출을 보였다.

이 밖에도 상행선이 하행선 편의점보다 전체 매출과 객수가 약 22% 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향으로 내려가는 길보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휴게소를 더 자주 들리는 것이다. 명절 기간 휴게소 편의점의 하루 평균 객수는 평소보다 약 4.1배, 일반 점포의 객수보다 12배 이상 높았다.

윤현수 BGF리테일 영업기획팀장은 “귀성, 귀경 고객들의 편안한 휴식 공간을 만들기 위해 최근 3년간 매출을 기반으로 상∙하행선 점포별 상품 구색과 재고를 차별화하고 있다“며, “일년 중 가장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는 기간인 만큼 이번 설 연휴에도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