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빅파마 7곳 포함 제약사 30곳과 계약 논의...바이오업계 주목
에이비엘바이오, 빅파마 7곳 포함 제약사 30곳과 계약 논의...바이오업계 주목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효선 기자]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가 지난 13일 열렸던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2020에서 다수의 빅파마들과 성공적으로 기술이전 관련된 논의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에이비엘바이오는 현재 개발중인 뇌질환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인 'ABL301'이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 동안 치매 등의 기존 치료제들은 뇌혈관 장벽(BBB)을 투과하지 못해 약효가 제대로 발휘되지 못했다.

반면 에이비엘바이오의 ABL301은 BBB 플랫폼을 이용해 동물실험에서 BBB 투과율이 기존 단독항체 치료제 대비 8배 이상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단 일회투여만으로 실험동물의 뇌 안에서 일주일 이상의 획기적인 잔존율 개선을 확인했다.

이밖에도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면역항암제인 ABL111과 ABL503도 각광받았다고 덧붙였다.

두 신약 후보물질은 단일항체 면역항암제와 달리 두 개의 항체를 이용해 면역항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ABL111과 ABL503은 모두 글로벌 바이오벤처인 아이맵(I-Mab)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연구가 진행중이라는 점도 큰 호재로 꼽히고 있다.

아이맵은 지난 1월 17일 주당 14달러의 공모가로 1억 400만달러를 조달하며 나스닥에 상장한 바 있다. 기술개발 파트너사인 아이맵이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나스닥에서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한 만큼, 그만큼 신약후보물질인 ABL111과 ABL503 파이프라인의 개발 및 수출에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에이비엘바이오의 관계자는 “회사설립 초창기부터 아이맵과 항체개발과 임상 양분야에서 상호신뢰를 토대로 긴밀한 기술협력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이번 아이맵의 상장을 토대로 공동개발중인 파이프라인 연구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