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가맹점 경쟁력 강화 '총력'..."차세대 시스템 구축"
이마트24, 가맹점 경쟁력 강화 '총력'..."차세대 시스템 구축"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0.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이마트24가 2020년 핵심 추진 과제로 ‘가맹점 운영 경쟁력 강화’를 꼽았다.

이마트24는 인테리어, 상품,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지속하는 한편, 올해는 가맹점 운영 경쟁력 강화에 큰 힘을 쏟을 계획이다고 5일 밝혔다.

가맹점 운영 경쟁력 강화는 경영주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점포 운영을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개별 점포의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이다.

이를 위해 이마트24는 올해 ▲차세대 점포 토탈 시스템 활성화 및 차세대 포스시스템 도입 ▲신규/재계약점 운영관리서비스 도입 ▲가맹점/본부 소통 강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차세대 점포 토탈 시스템’은 2018년에 개발에 착수, 지난해 말부터 적용을 시작해 현재 모든 점포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맹점 운영 메인 시스템이다.

이마트24는 매출 데이터 관리, 판매 데이터 기반 발주 추천, 업무 알람, 유사 상권 판매 상품 비교 분석, 근무자 관련 업무 단순화 등 점포 운영을 효율화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이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주/판매/상품 관리가 가능해 짐에 따라, 인기상품 미판매/품절을 줄여 매출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이마트24는 예상하고 있다.

또한 상반기 중에 기존 판매시점정보관리기(POS, 이하 포스)를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선한 차세대 포스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마트24는 올해 상반기 중 신규점에 대해서 운영관리서비스를 필수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운영관리서비스는 가맹점의 정산/재무정보, 상품 재고확인, 안정적 발주 자금 확보, 부가세 신고 참고자료 수취, 이상데이터 관리 등 점포 운영 관련 업무를 보다 정확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본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가맹점이 스스로 정산 등 관련 업무를 진행해 왔으나, 각 가맹점의 운영 역량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이 생겨남에 따라 다양한 분석 끝에 이번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운영관리서비스가 도입되면 가맹점은 본부가 제공하는 자료를 통해 본인 매장에 대한 정확한 재무상태 파악 및 손익/재고관리가 가능해진다.

또 운영관리서비스 도입의 핵심적인 변화 중 하나는 가맹점의 상품 주문(발주)이 보다 자유로워진다(외상매입 발주)는 점이다.

이마트24는 기존에 일정 금액을 본사에 예치해 두고 예치금 한도 내에서 상품을 발주하는 구조였으나, 가맹점 매출 활성화를 위한 외상매입발주를 채택하게 됐다.

이에 이마트24는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월회비 구조를 유지하면서 가맹점의 운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으로 운영관리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운영관리서비스는 정확한 재고 상태 파악을 위해 재고조사가 필요함에 따라 재고조사 및 각종 대행 서비스 사용에 대한 비용 등 실비로 10만원이 발생한다.

이마트24는 2020년 신규/재계약 하는 점포에 대해 12개월간 운영관리서비스 비용을 전액 지원할 계획이다.

가맹점과의 소통 강화에도 힘을 쏟는다.

이마트24는 올해 전체 경영주를 대상으로 사업가 마인드/점포 운영 스킬 고취를 골자로 하는 ‘진짜 장사꾼 되기’ 교육과정을 신설해 가맹점 매출/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겠다는 방침이다.

또, 이마트24는 계약 전 예비 경영주가 가맹 계약에 대한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가맹거래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출범한 상생협력조정위원회를 비롯해 가맹점-본부 통합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가맹점 담당 SV 소통 활동 강화를 통해 가맹점의 니즈를 파악하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박용일 이마트24 지원담당 상무는 “가맹점과 고객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차별화 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상품, 마케팅, 점포 운영 경쟁력 등 편의점 핵심 경쟁력을 지속 강화함으로써 가맹점 매출이 증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